[쿠키인터뷰] ‘윤희에게’ 김희애 “조미료 없는 순수한 영화… 안 할 이유 없었죠”

‘윤희에게’ 김희애 “만들어질 수 있을까 싶던 순수한 영화… 안 할 이유 없었죠”

기사승인 2019-11-16 07:00:00
- + 인쇄

“제가 좋아서 선택한 영화를 보는 분들도 똑같이 느끼실까 싶었어요.”

영화 ‘윤희에게’(감독 임대형)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배우 김희애다. 영화 ‘허스토리’와 ‘사라진 밤’으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던 김희애가 이번엔 저예산 영화를 선택한 것. ‘윤희에게’는 제 24회 부산국제영화제 폐막작으로 선정되며 다시 주목받았고, 당시 관객들에게도 호평받았다. 14일 영화 개봉을 앞두고 서울 삼청로 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김희애는 불안과 기대가 섞인 심정을 털어놨다. 처음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 느꼈던 좋은 감정이 다른 사람에게도 똑같이 보일지 궁금하다고 했다.

“처음엔 이 작품이 영화로 만들어질 수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자극적인 것 없이 순수하게 만들어진 것 같았거든요. 전 그게 좋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걸 어떻게 볼지 걱정도 되고 궁금하기도 했어요. 물론 제작비를 많이 들인 영화를 하면 신나고 재미있겠지만, 전 저한테 주어진 밥상에서 최선인 걸 고를 수밖에 없어요. 그런 의미에서 ‘윤희에게’를 안 할 이유가 없었죠. 아무리 다양성 영화라고 하지만 ‘윤희에게’처럼 조미료 없는 영화를 만들 용기를 갖는 게 쉽진 않잖아요. 다행히 시사회에서 좋게 봐주셔서 절반의 성공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좋아하는 일을 귀하게 생각하는 작품에 출연하고, 전문가분들이 좋게 평가해주시는 걸로 전 만족해요.”

‘윤희에게’는 한 통의 편지에서 시작한 인연이 많은 시간과 거리를 좁혀 만남에 이르게 하는 영화다. 예상과 달리 김희애가 맡은 윤희가 첫사랑과 만나는 장면은 아주 짧게 등장한다. 두 사람은 많은 대화를 나누지도, 감정을 폭발하지도 않고 그저 조용히 걷는다. 김희애는 그 장면을 연기한 소감을 전했다.

“(첫사랑과) 만나는 장면이 짧잖아요. (마음을) 계속 감추고 표현하지 않는 상태였다가 그 장면에서 감정을 폭발해야 했죠. 감정에 도움받을 수 있는 걸 많이 봤어요. 영화도 많이 보고 ‘터칭’ 받을 수 있는 음악이나 책을 보면서 담금질을 많이 했어요. 그런 영화를 보더라도 다르지 않더라고요. 똑같은 감동이 있었고 오히려 더 절절하고 마음이 아플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보통 사람들의 사랑으로 봤지, 다른 종류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어요.”

김희애는 매년 드라마나 영화를 한 편씩 선보이고 있다. 지금도 내년 방송 예정인 JTBC ‘부부의 세계’를 촬영 중이다. 이렇게 꾸준하게 일하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묻자, 건강 이야기를 꺼냈다.

[쿠키인터뷰] ‘윤희에게’ 김희애 “조미료 없는 순수한 영화… 안 할 이유 없었죠”

“제가 건강해서 계속 일을 하는 건지, 일을 해서 건강을 유지하는 건지. 저도 정확히 뭐가 먼저인지 모르겠어요. 분명한 건 멈추지 않고 있다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잠깐 쉬는 건 괜찮지만, 손을 놔버리면 낭떠러지로 떨어진다고 할까요. 배우 생활뿐만 아니라 운동 능력이나 기억력 같은 것도 마찬가지예요. 제가 일을 한다는 건 살아가고 있다는 의미고, 큰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친구라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지금 시점의 김희애가 갖고 있는 목표를 물었다. 김희애는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했다. 현장에서 일하며 함께 나이를 먹어가는 동료들이 귀하고 멋지다는 이야기였다.

“일을 오랫동안 하고 싶어요. 대사도 잘 외우고 피해주지 않으려면 건강해야 하잖아요. 건강하게 오랫동안 일을 잡고 있으면 좋겠어요. 스타일리스트나 감독님들을 보면 같이 나이를 먹어가는 게 너무 귀해요. 사라지는 분들도 많잖아요. 그런 모습을 보면 남의 일 같지 않아요. 저는 늘 주변 사람들에게 ‘오래 해’라고 하거든요. 머리 희끗희끗하신 분들이 현장에서 일하는 모습이 멋있지 않나요? 저도 그중 한 사람이 되고 싶어요. 그래야 후배들도 희망을 갖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준범 기자 bluebell@kukinews.com / 사진=리틀빅픽쳐스 제공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