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3943억원’ 회계 결산오류 관련자 전원 해임…“재발방지 위해 최선 다할 것”

기사승인 2019-12-05 19:17:38
- + 인쇄

코레일, ‘3943억원’ 회계 결산오류 관련자 전원 해임…“재발방지 위해 최선 다할 것”2018년도 순이익을 3943억원 과대 산정한 것과 관련해 한국철도(코레일)는 관련자 해임 등 징계 절차에 돌입했다.

코레일은 “지난해 결산오류에 대한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기획재정부의 성과급 환수, 징계 등 강도 높은 처분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5일 밝혔다.

코레일은 관련자 해임을 포함한 인사조치와 성과급 환수 등 고강도의 후속조치를 단행한다. 우선 지난해 회계 결산에 관여한 관련자 전원에 대해 해임 등 중징계 조치할 방침이다.

코레일은 지난 4일 기재부로부터 관련 사실을 통보받은 즉시 손병석 사장 지시로 자체 감사에 들어가 회계담당 처장를 해임했다. 앞서 당시 부사장, 감사 등 임원 6명에 대해서는 이미 지난 6월 사퇴 조치했다.

성과급에 대해서는 관련 임원들의 경우 50%를 반납 조치해 1인당 평균 2200만원을 환수했으며, 직원들이 받은 성과급의 7.5%에 해당하는 총 70억원을 환수할 계획이다.

손 사장은 회계 시스템 전반에 대한 특별 감사와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강도 높은 조치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내용을 살펴보면, ▲부사장 주재 ‘철도공사 회계체계 개선 TF’ 신설 ▲공인회계사 채용 등 인력 보강 ▲회계서류 작성 시 외부회계법인과 공동 작업한 후 결과에 대해 다시 외부감사에 의한 회계 검증을 받는 회계체계 이중화 ▲중요 회계처리의 투명한 공시 및 회계 관계 직원에 대한 의무교육 등이다.

손 사장은 “공기업으로서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 발생한 만큼 조직 전체의 기강을 바로 세울 수 있는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며 “책임자에 대해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히 조치하여 다시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신민경 기자 smk503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