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청년팔이' 정치 안돼…내년 총선서 청년 과감히 선발해야""

기사승인 2019-12-08 21:15:47
- + 인쇄

박원순 박원순 서울시장은 8일 “선거 때만 청년들 몇 사람 데려다 쓰는 ‘청년 팔이’ 정치를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유튜브 ‘의사소통TV’에 출연해 “우리 정치가 고난의 시대를 건너가는 청년들을 제대로 (비례적으로) 대표할 수 있도록 과감하게 선발해야 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서울시장 3연임 이후의 계획을 묻는 질문에 “지금 일에 최선을 다하면 미래는 저절로 생긴다고 생각한다”며 “미래는 무엇이 되는 것보다 무엇을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박 시장이 이어 “내년에도 서울시는 제가 잘 지키겠다”고 말하자 이날 함께 출연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안타깝다. 서울시장만 아니면 내년 총선 때 역할을 좀 더 적극적으로 진취적으로 해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 연구원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데자뷔 느낌”이라면서 “문 대통령도 대선 출마를 사람들이 계속 물으면 ‘지금 당면해 있는 내 일에 최선을 다하고, 문 하나를 열고 나가서 있는 길에 또 최선을 다하고 또 다른 문이 열리면 다른 길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었다”고 언급했다.

그러자 박 시장은 자신을 향한 당 일각의 비판적 시각을 의식한 듯 “전에부터 ‘박 시장은 민주당에 가깝지 않다’고 그러시는데, 그 말이 맞나”라며 “이번 기회에 오해를 불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양 원장은 “박 시장은 우리 당의 자랑스러운 자원이고, 훌륭한 분”이라며 “당에서 국회의원을 하거나 당직을 맡은 적이 없어서 그렇지 우리 당의 간판스타이고, 김대중·노무현·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해왔던 분”이라고 말했다.

민수미 기자 mi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