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당신도 당할 수 있다] ⓷ 계좌이체형 보이스피싱

입력 2020-01-17 13:13:57
- + 인쇄

[보이스피싱, 당신도 당할 수 있다] ⓷ 계좌이체형 보이스피싱“보이스피싱 피해, 해마다 증가 . 경각심 갖고 예방법 알아야 피해 막는다”
“낯선 전화는 1)의심 2)전화 끊고 3)해당기관에 확인을”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은 흔히 ‘남의 일’로 치부된다. 어눌한 옌볜(연변) 사투리로 대변되는 보이스피싱에 누가 넘어가느냐고 말할지 모른다. 하지만 일종의 ‘특수사기범죄’인 보이스피싱의 피해 건수와 액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경찰청 자료를 보면, 국내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는 2016년 1만7,040건, 2017년 2만4,259건, 2018년 3만4,132건으로 증가 일로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은 7,978억 원에 달한다. 2016년에 비해 2018년 피해 금액은 275% 이상 늘었다.

보이스피싱은 단순히 금전 피해만 안기는 게 아니다. 보이스피싱을 당할 수 있다는 불안감에다 보이스피싱을 소탕하기 위해 쓰이는 각종 직간접 비용 및 시간 등을 감안하면 사회적 비용이 엄청나다. 보이스피싱 조직은 중국 등 해외에 주로 거점을 두고 있는데다 치밀하게 조직화해 적발이 쉽지 않다. ‘예방이 최선’이라는 말이 그래서 나온다. 보이스피싱에 대한 경각심 제고가 절실하다. 이에 보이스피싱의 실태와 예방법 등을 대전유성경찰서의 도움을 받아 시리즈로 싣는다. 이번 기사는 시리즈 세 번째다. 

계좌이체형 보이스피싱은 서울중앙지검, 금융감독원, 경찰 등 국가기관을 사칭하며 사건 연류 등을 이유로 조사를 한다며 협조해달라고 요구한다. 그러면서 안전하게 돈을 보관해주고 사건과 관련이 없을 경우 즉시 돈을 돌려준다며 개인명의 계좌로 이체를 요구하는 수법이다.

# 피해사례
- 2019년 4월, 피해자 A씨는 금감원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의 전화를 받았다. 사기범은 “금융사고로 피해자의 OO은행 계좌에 문제가 생겼다”고 말했다. 이어 이메일을 통해 서울중앙지검 직인이 찍힌 공문과 신분증을 스캔하여 보내주어 믿게 했다. 그런 다음 사기범은 피해자의 핸드폰에 원격제어 앱(팀뷰어 퀵서포트)을 설치하게 한 뒤 OTP 인증번호를 전달받아 OO은행에서 2회에 걸쳐 9,200만원을 대출받아 타인 명의 계좌로 이체하고 원격조정 앱을 삭제했다.

[보이스피싱, 당신도 당할 수 있다] ⓷ 계좌이체형 보이스피싱□ 대처방법
▶ 모르는 소액결제 문자나 메시지를 확인하려고 전화하지 않는다. 그래도 꼭 확인하고 싶다면 핸드폰이 아닌 일반전화로 확인한다.
▶ 소액결제 상담 후 앱[주소(http://oo.ooo.ooo.ooo) OO은행 핸드폰 인증서비스 여기를 눌려 링크하세요]을 절대 설치하지 않는다.
▶ 범인이 핸드폰의 플레이스토어 구동 및 팀뷰어(퀵 서포트)의 설치를 요구해 응하면, 피해자의 핸드폰이 원격으로 조정된다. 피해자의 대출을 일으켜 편취하는 교묘한 보이스피싱이다. 앱 설치 후 통화한 모든 전화는 범인들과 통화한 것이다.
▶ 검찰-경찰-금감원은 메신저로 공문을 절대 보내지 않을 뿐 아니라 ‘안전계좌’는 어디에도 없다.
▶ 범인들이 ‘홍길동’ 개인 명의의 계좌로 이체를 요구하면 1,000% 보이스피싱이다. 하지만 당황하면 개인 명의의 계좌로 돈을 이체하고 있다는 사실을 깜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이스피싱, 당신도 당할 수 있다] ⓷ 계좌이체형 보이스피싱각급 기관-단체 등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법 등을 알리는데도 앞장서는 이재영 대전유성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장은 “검찰-경찰-금융감독원 등은 어떠한 경우에도 전화로 통장 계좌문제를 얘기하거나 돈을 이체하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팀장은 또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통장 계좌와 관련된 낯선 전화는 보이스피싱을 의심하고, 일단 전화를 끊고, 해당기관에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최문갑 기자 mgc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