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4월 절정기…수십만 감염 가능"

기사승인 2020-01-28 17:53:29
- + 인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바이러스(우한 폐렴)이 오는 4, 5월 절정기에 달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나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2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홍콩대 전염병역학통제센터 가브리엘 렁 교수의 말을 인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우한 내에서만 이미 4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렁 교수는 지난 25일까지 우한 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증상이 이미 나타난 환자가 2만5360명이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잠복기에 있는 환자를 포함하면 그 수는 4만3590명에 이른다고 추정했다. 그는 "공중 보건 조치가 없으면 감염자 수는 6.2일마다 2배로 늘어날 것"이라며 "이번 전염병의 '글로벌 대유행'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특히 인구 3000만 명을 넘어선 우한 인접 도시 충칭(重慶)시에서 대확산이 일어날 가능성이 제기됐다. 렁 교수는 "충칭에서 대유행의 절정이 지난 2주 후에는 베이징, 상하이 등에서 급속히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대유행의 절정기에는 충칭에서만 하루 15만 명의 감염자가 발생하고, 베이징, 상하이, 선전, 광저우, 우한 등의 대도시에서는 하루 2만∼6만 명의 감염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렁 교수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4월 말이나 5월 초에 절정을 지난 후 6, 7월에 약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러한 시나리오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것이다. 

렁 교수는 홍콩 정부에 대해서도 입경 금지 확대 등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공중위생 전문가인 닐 퍼거슨 영국 임페리얼칼리지 교수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 1명이 평균적으로 병을 전파하는 대상이 2.6명이라고 추정하고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재감염 수치를 떨어뜨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민수미 기자 mi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