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에 초중고 개학연기 청원...정부 "학교 정상 운영"

기사승인 2020-01-28 18:44:05
- + 인쇄

신종 코로나에 초중고 개학연기 청원...정부 교육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학생들이 사이에 확산하는 것을 막고자 개학연기까지 검토했으나 '지역사회 내 감염'이 없는 상황을 고려해 정상운영하기로 결정했다.

교육부는 28일 국무총리 주재로 진행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개학을 연기하지는 않기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부는 "학부모 불안을 감안해 개학을 연기하는 방안을 관계부처가 논의했으나 지역사회 내 감염이 발생하지 않았고 범정부적으로 방역체계를 강화하는 상황임을 고려해 학교를 정상운영하기로 했다"는 입장을 냈다.

교육부 '학생 감염병 예방·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르면 감염병이 확산하는 상황에서는 휴업이나 휴교를 권고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다만 방역당국이 휴업을 권고하거나 '국가위기상황'으로 정상수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등에는 학교장이 자체적으로 학교를 휴업하거나 교육당국이 휴업 또는 휴교를 명할 수 있다. 이 경우 감염병 전문가 및 보건복지부 장관과 사전협의가 필요하다.

교육부와 마찬가지로 관내 학교들에 개학연기나 휴업을 권고하는 방안을 검토해온 서울시교육청은 2∼3일 더 상황을 지켜본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교육청 시민청원 게시판에는 전날 개학연기를 요구하는 청원이 올라와 이날 오후 6시 현재 4천100여명의 동의를 받았다.

전미옥 기자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