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도시공사, 와~스타디움 스포츠센터 명도소송서 승소

입력 2020-02-05 14:18:10
- + 인쇄
안산도시공사, 와~스타디움 스포츠센터 명도소송서 승소[안산=쿠키뉴스 박진영 기자] 경기도 안산시 와~스타디움 스포츠센터 건물명도(인도)소송에서 안산도시공사가 승소했다. 

지난달 30일 수원지방법원 안산지원 제1민사부(재판장 박창제)는 안산시 대표 공공시설물인 와~스타디움 내 스포츠센터 무단점유를 이유로 안산도시공사가 제기한 건물명도(인도) 민사소송에서 피고 정모씨(57)와 이모씨(55)에 대해 원고(안산도시공사)에게 해당 건물을 인도하라는 내용의 1심 판결을 선고했다. 

법원은 피고 정씨와 안산도시공사가 체결한 스포츠센터 임대차계약이 적법하게 종료됐으며, 피고 정씨로부터 해당 부동산 등을 양도받았다는 피고 이씨의 주장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판시하며 건물을 인도해 달라는 안산도시공사의 손을 들어줬다.

지난 2015년 8월 안산도시공사는 피고 정씨에 스포츠센터 사용을 허가하면서 2020년 8월까지 해당 부동산을 임대하는 내용의 임대차계약을 채결했다. 이후 정씨는 영업부진으로 2018년 9월 해당 임대차계약을 포기한다는 취지의 서면을 안산도시공사에 제출했으며, 이에 따라 2018년 11월 스포츠센터의 사용기간이 만료됐다. 

하지만 정씨와 이씨는 동업자 관계라는 주장을 계속하며 스포츠센터 인도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   

안산도시공사는 와~스타디움 스포츠센터 반환을 위해 건물명도(인도)소송 외에도 형사고발(고소), 임대료의 120%에 해당하는 변상금 체납처분 등 가능한 법적 수단을 최대한 동원했다. 

이에 따라 지난 해 11월 피고 이씨의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위반혐의가 인정돼 벌금 1000만 원이 확정됐다. 현재 무단점유 변상금 또한 1억5000여만 원에 이른다.

안산도시공사 관계자는 "법원의 엄정한 판단을 통해 안산 와~스타디움 스포츠센터가 다시 시민의 품으로 돌아오게 됐다"며 "신속한 시설반환을 위해 곧바로 가집행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bigma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