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협회 "코로나 방역 실패...박능후 장관·의학자문단 물러나야"

기사승인 2020-02-24 16:24:29
- + 인쇄

의사협회 [쿠키뉴스] 전미옥 기자 = 대한의사협회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 확산을 충분히 막을 수 있었으나 안일한 대응으로 지역사회 감염 사태로 확산시키는 원인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는 24일 오후 서울 용산 임시회관에서 코로나19 사태 '심각' 단계에 따른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사회감염이 빠른 속도로 전국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상황이다. 정부는 오늘의 코로나19 감염병 참사에 대해 방역의 총체적 실패를 인정하고 근본적인 정책 개선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 시작은 바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경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의협은 지금이라도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즉시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의협은 한 달 전인 지난 1월 26일부터 감염원의 차단을 위해 중국발 입국자들의 입국 금지 조치가 필요함을 무려 6차례나 강력히 권고한 바 있다.

의협은 "정부는 오늘 이 순간까지도 대한의사협회의 의학적 권고를 무시하고 있다. 그 결과 대한민국이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코로나19 발생국가가 되었다. 지역사회감염 확산은 명백한 방역의 실패이며 그 가장 큰 원인은 감염원을 차단한다는 방역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무시했기 때문"이라며 "의학적 관점에 따른 의사협회의 조언을 외면하지 않고, 정부가 사태 초기에 입국 금지 조치를 하였다면 지금처럼 대규모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협은 "특히 무증상 감염자들 역시 바이러스 배출량이 많고 상당한 감염력을 지닌다는 것이 최근의 의학적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이것은 중국 등 위험지역의 문을 열어놓고 유증상자들을 검역에서 걸러내는 것으로는 해외 감염원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중국발 입국 금지를 전면적으로 즉각 시행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총체적 방역 실패의 책임을 신천지 교인 등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들에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의협은 "정부는 대구, 경북을 중심으로 지역사회감염이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주요 원인을 특정 종교 단체에 돌리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역시 누군가에게 감염된 환자들이고 이들이 고의로 바이러스를 타인에게 전파한 바가 없다"며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들이자 피해자인 이들을 비난하는 사회 분위기는 극히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스크 등 핵심의료보호장구의 중국 반출 금지도 촉구했다. 의협은 "온 국민이 마스크를 제대로 구하지 못해 힘들어 하는 소위 마스크 대란이 일어나고 있다. 국내업체의 하루 마스크 생산량이 약 900만개이나, 그 중 상당량의 마스크가 매일 중국으로 반출되고 있다"며 "이것을 막아 국민과 의료진에 마스크 등 보호장구가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우리 국민의 생명보호가 최우선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학계 전문가 자문그룹을 교체하라고도 촉구했다. 의협은 "대통령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오판하게 자문한 비선 전문가들이 있다. 이들이 지난 한달간 정부 방역 실패의 단초를 제공한 인사들이다. 이들이 지난 한달간, 방역을 인권의 관점에서 해야 한다며 중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이 필요 없다고 말하고, 무증상 전파 가능성이 없다고 단정함으로써 엄청난 피해를 야기했다"며 "그런데 여전히 이들이 전문가라는 이름으로, 의료계를 대표한다며 정부의 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있다. 전문가 자문그룹 역시 실패를 인정해야 하고, 이들에 대한 전격적인 교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의협은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와 코로나19 비상사태 해결을 위해 협업할 의지가 조금이라도 있기는 한 것이냐"며 "지난 대국민 담화문에서 민관협의체의 필요성을 밝혔지만 아직도 아무런 답이 없다. 의협은 기존의 코로나 대책 특별위원회를 확대한 '코로나19 범의료계 대책본부'를 구성해 코로나19 극복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미옥 기자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