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기승부리는 ‘노로바이러스’ 손씻기로 예방 가능

기사승인 2020-02-26 10:45:26
- + 인쇄

겨울철 기승부리는 ‘노로바이러스’ 손씻기로 예방 가능

[쿠키뉴스] 김양균 기자 = 영하의 날씨에도 살아남아 장관감염증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 감염 예방법을 알아보자. 

질병관리본부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표본감시 신고 현황에 의하면, 인체에서 장염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는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다. 집단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균 중 하나인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해 학교, 어린이집 등 집단 시설에서 많이 발생한다.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과 음식물을 섭취했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에 의한 사람 간 접촉으로도 전파가 된다. 다시 말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가 접촉한 물체를 손으로 만진 후 입을 만지면 감염될 수 있다.

증상을 보면 음식물 섭취 후 1~2일 동안 잠복기를 거친 후 설사, 구토, 복통,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대개 자연적으로 회복이 될 수 있으나,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방법으로는 식수는 반드시 끓여 마시고 수산물(굴, 조개, 생선 등)의 음식물은 충분히 익혀 섭취하고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자주 손을 씻어야 한다. 특히 화장실 사용 후, 식품 섭취 또는 조리 전, 기저귀 교체 후에는 반드시 손씻기를 해야 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건강증진의원 김지연 과장은 “추운 겨울철 주로 실내에서 생활하여 적은 활동량으로 지냈을 경우 면연력이 떨어진 상태가 지속되어 각종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 및 운동, 예방접종 등 철저한 건강관리 및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ange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