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신건강지원단 “전국 폐쇄병동 방역 실태 조사하라”

기사승인 2020-02-27 21:32:10
- + 인쇄

중앙정신건강지원단 “전국 폐쇄병동 방역 실태 조사하라”

[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이 전국 정신건강의학과 폐쇄병동의 감염관리 현황 조사를 촉구했다. 지원단은 국가 정신건강증진사업을 주관하는 조직이다.

지원단은 27일 입장문을 내고 청도대남병원에 입원 환자들이 코로나바이러스-19(이하 코로나19)로 숨진 것과 관련해 이 같은 대책을 주문했다. 이날 국내 코로나19 관련 사망자 12명 가운데 7명이 청도대남병원에서 나왔다.

지원단은 “이번 사태를 통해 우리 사회의 가장 취약한 분야 중 하나인 정신질환자의 치료환경 민낯이 드러났다”며 “우리 사회가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정신적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을 격리하고 열악한 상황에 방치해 온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국 정신건강의학과 폐쇄병동의 감염관리 현황을 철저히 조사하고, 관련 전문가 단체들과 협력해 조속한 시일 내에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원단은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정신재활기관 등 지역사회 서비스 기관은 대규모 강좌, 주간재활프로그램 등을 포함한 집단 상담, 직접 상담, 출장 등을 잠정 연기 또는 취소해달라”고 요청했다. 다만, 지원단은 “서비스 이용 회원의 증상 악화나 재발이 발생하지 않도록 통신 연락 등을 통해 세심히 살피는 집중적인 사례관리가 각별히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왜곡된 정보에 따른 과도한 불안과 공포는 자신에게도 해가 되며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전염병 극복에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