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혜걸 “우리나라 코로나19 키트, 엉터리라고 말하지 않았다” 억울함 호소

기사승인 2020-03-16 08:38:49
- + 인쇄

홍혜걸 “우리나라 코로나19 키트, 엉터리라고 말하지 않았다” 억울함 호소[쿠키뉴스] 김미정 기자 =의학박사 겸 방송인 홍혜걸이 미국 의회 발언을 인용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키트가 미 식품의약처(FDA) 기준에 맞지 않을 수 있다고 발언한 것이 논란이 되자 “억울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홍 박사는 지난 15일 늦은 오후 페이스북에 “우리나라 코로나19 진단법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부적합(not adequate) 판정을 받았다는 미국 의회 청문회 포스팅(게시글)에 대해 비난이 일고 있다”며 “나는 한 번도 우리 키트가 엉터리라고 말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의사 출신 미국 공화당 의원의 멘트가 나와 언론이 침묵하면 안 된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나는 시종일관 이런 충격적 발언이 생중계 영상을 통해 전 세계에 알려졌으니 진위파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그래도 위음성(실제로는 양성이지만 검사결과는 음성으로 나오는 것) 문제가 계속 지적돼 왔던 터”라고 전했다.

홍 박사는 “어떤 분들은 내가 혈청 검사와 분자 검사를 구별하지 못했다고 말한다. 어이없다. 내가 그 정도도 구분하지 못하고 의학기자를 할까 싶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부적합 영상은 사람들 비난처럼 혈청 검사가 아닌 분자 검사(에 대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행여 내 편견이 개입된 것은 아닌지 이 분야 다른 전문가에게도 물어왔다. 같은 생각이었다. 혈청검사는 지금이나 과거나 한국도, 미국도 허가대상이 아니라고 말한다. 수입업자가 그런 것을 수입해와서 미국에서 허가를 받으려 하진 않았을 것이란 설명이다”고 덧붙였다.

또 “사실관계는 확인이 필요하다”며 “나의 취지는 이런 멘트가 나왔으니 확인해보자는 것이었는데, '우리 키트가 엉터리란 말이냐? 왜 열심히 일하는 정부만 비판하느냐?'고 황당하게 덧씌우기를 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마지막으로 "가짜뉴스는 기자만 만드는 게 아니다. 순수한 의도를 엉뚱하게 각색해 보기 싫은 기자를 마녀사냥하는 독자도 만들 수 있다"고 꼬집었다.

skyfal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