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파주·김포시, 코로나19 대응 위해 협력키로

입력 2020-03-19 13:55:37
- + 인쇄

고양·파주·김포시, 코로나19 대응 위해 협력키로

[쿠키뉴스] 정수익 기자 = 고양·파주·김포시 등 경기 서북부 3개 도시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이재준 고양시장과 최종환 파주시장, 정하영 김포시장은 19일 고양시청에서 코로나19 공동대응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사진).

세 단체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정보와 자원을 공유키로 했다. 또 긴급한 상황에서 진료·격리시설과 보건인력, 방역물품을 서로 지원하고, 법령 개정이 필요한 부분은 건의를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3개 시가 감염병 공동대응협의회를 구성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긴급 연락망을 통한 감염병 환자 정보공유 등으로 공동대응체계를 유지하는 내용도 밝혔다.

실제로 이들 인접 3개 도시는 하나의 생활권으로서 코로나19 확진자의 동선이 서로 겹치는 등 각종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을 막고,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공동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감염병은 도시의 경계를 가리지 않으며 각 지자체가 아무리 방역을 열심히 해도 서로 엇박자가 나면 소용없게 된다면서 이제 각자도생의 방역을 넘어 중앙-지방 수직적 협력은 물론 지방도시 간 수평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3개 도시 간 밀접성이 더욱 분명해졌다이번 협약으로 감염병 확산 차단을 위한 확진자의 동선 정보를 신속히 공유하고 특히 접촉자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공조장치를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세 단체장은 오늘 협약식이 공감대를 모으는 자리라면, 다음 회의는 실질적인 자원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기 바란다면서 형식상의 협조를 넘어 보다 긴밀한 관계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sagu@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