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전까지 '지역사회 감염 위험' 차단한다…"교내 지침 마련 중"

기사승인 2020-03-27 16:16:42
- + 인쇄

개학 전까지 '지역사회 감염 위험' 차단한다…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방역당국이 지역사회 감염위험을 최대한 차단한 후 초·중·고교 개학 연기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27읽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27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전했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초·중·고교 개학일을 내달 6일로 연기했다. 그러나 최근 개학한 싱가포르의 한 유치원에서 집단감염 발생한 사례가 나오면서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정은경 본부장은 "지역사회 감염위험이 얼마나 높으냐에 따라 학교에서의 집단감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입장을 전했다.

그는 "싱가포르 집단감염 사례는 교사와, 종사자, 그리고 그들의 가족에서 집단발병이 확인된 사례이다. 자가격리와 검사 등의 조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개학을 했을 때 학교가 집단생활을 하기 때문에 집단감염의 우려가 있고, 또 학교에서의 코로나19 노출이 지역사회 전파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을 2주 간 하고 해외 유입 환자에 대한 차단 조치도 같이 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래서 남은 기간 동안 그런 지역사회 감염위험을 최대한 차단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학교에서의 감염 위험성에 대해서는 환자발생 동향에 대한 분석, 위험도에 대한 분석을 해서 교육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 계속 협의를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방대본은 학교가 개학했을 때 안전한 관리를 하기 위한 여러 가지 지침, 매뉴얼, 환경에 대한 정비, 사전 위생물품에 대한 확보, 교사에 대한 교육들, 그리고 학교에서 감염 사례가 발생했을 때 방대본과 보건당국이 어떻게 역학조사와 조치를 할 것인지에 대한 지침 준비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교육부가 일선 학교에 하달한 코로나19 위기 대응 매뉴얼이 현실과 동떨어져 실제 적용에 어려움이 많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 관련 매뉴얼을 개발할 때 방대본도 참여해 역학조사와 학생 관리에 대해 같이 검토했다. 학교 단위에서의 환경을 어떻게 만드느냐에 대한 것은 쉽지 않은 과제다. 2m 거리두기가 쉽지 않다는 보도도 봤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적합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학교 단위로 세워야 하지만 어떤 획일적인 방법으로 제안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발열 체크에 대한 지적도 나왔는데, 발열 체크는 집에서 부모님들이 관리해주는 것이 1차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코로나19 증상으로 발열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몸이 아프거나 증상이 있으면 학교에 보내지 않도록 집에서부터 관리하는 것이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이라며 "등교했을 땐 열화상 카메라, 비접촉 체온계 등 다양한 수단으로 증상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담임교사가 학급 단위로 아이들의 건강을 살피는 다단계의 조치와 모니터링도 필요하다. 열화상 카메라 하나로만 되는 게 아니다"라며 "학교와 지역사회 공동체의 건강을 보살펴야 하기 때문에 부모, 보건교사, 전체 교직원이 관리를 면밀히 해야 가능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대본은 혹시라도 학교 종사자에서 코로나19 의심 사례가 발생할 수 있어 그런 경우엔 어떻게 조치할 것인지 가상적인 상황을 가지고, 훈련하고 매뉴얼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suin9271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