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日 코로나19 심화에…“630조원 이상 긴급 경제대책 마련”

기사승인 2020-03-29 20:35:12
- + 인쇄

아베 日 코로나19 심화에…“630조원 이상 긴급 경제대책 마련”[쿠키뉴스] 김동운 기자 = 아베 일본 총리가 일본 내 코로나19 확산 대응을 위해 지난 2008년 ‘리먼 쇼크’ 이상의 긴급 경제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나섰다. 

아베 총리는 지난 28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50여분간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자회견에서 “전에 없던 정책 패키지를 실행에 옮기겠다”고 말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언급한 긴급 경제대책은 국민에게 현금을 지급하고 중소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주 골자로, 민간 지출을 합한 사업 규모가 리먼 쇼크 당시 편성한 56조엔(약 630조원)을 넘어선다.

이와 같은 아베 총리의 발언은 지난 29일 일본 당국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외출 자제’를 요청한 첫날인 28일부터 전국에서 208명의 신규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확산세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아베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번 감염이 폭발할 경우 구미의 사례를 추산하면 향후 2주간 30배 이상 늘어날 수 있다”며 “이번 싸움은 장기전을 각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은 미국, 유럽과 달리 아직은 겨우 버티고 있지만 조금이라도 긴장을 풀면 감염이 언제 확대돼도 이상하지 않다”고 협조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아베 총리는 역대 최대 규모 코로나19 관련 ‘긴급경제대책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세ㆍ지방세 감면, 금융조치를 포함해 모든 정책을 총동원할 것”이라며 “경기부양안 규모는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책정된 2009년 보다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아베 총리는 “중소·소규모 사업자 등 생활에 불안을 느끼는 사람이 아주 많다”고 말했다. 다만 “타깃(현금 지원 대상)을 어느 정도 둬야 한다”며 전 국민에게 현금을 지급하는 안건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아울러 아베 총리는 일본이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많이 하지 않아 감염·확진자가 적다는 의혹을 강하게 부정했다. 그는 “매일 후생노동성에 의사가 필요한 경우 반드시 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chobits309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