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산들꽃의 보고(寶庫) ‘천마산’

기사승인 2020-04-10 18:21:28
- + 인쇄

-코로나19로 사람 발길 뜸하자 계곡 곳곳은 야생화 만발-

-천마산 팔현리 계곡은 현호색얼레지 천국-

-꽃의 눈높이에서 마주봐야 가장 아름다워-

-나목아래 여기저기서 화사하게 피어나-

[쿠키뉴스] 남양주곽경근 대기자= 언 땅을 뚫고 올라와 봄을 깨우는 복수초로부터 시작된 산들꽃(야생화)의 향연은 아직도 나목(裸木)으로 황량한 겨울풍경 아래서 어김없이 새 생명을 곳곳에서 피어내 봄이 우리 곁에 왔음을 전한다.

손이 석 자만 길었으면 하늘을 만질 수 있을 정도로 높다는 천마산(812m)에도 봄이 찾아왔다.

남양주시 천마산은 서울에서 전철이나 시내버스를 타고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산들꽃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첫 체험코스로 유명한 곳이다.

야생화 백화점으로 강원도 점봉산의 곰배령을 꼽는다면 수도권에서는 천마산의 팔현리 계곡이 있다야생화 탐방은 천마산의 어느 산길로도 가능하지만 특히 호평동 수진사 입구에서 출발하거나 오남읍 다래산장가든에서 출발해 정상에 이르는 팔현리 계곡 코스에서 많은 꽃들을 만날 수 있다

평년 같으면 골짜기마다 바닥에 엎드려 최고의 작품을 담으려는 사진작가들의 다양한 포즈가 등산객들에게는 또 다른 구경거리인 시기지만 올해는 코로나19’ 덕분에 산들꽃에게는 조금은 편안한 계절이다. 꽃들만큼이나 새들의 지저귐도 여유롭게 들리는 2020년 봄이다.


탐방길 곳곳에서 산괴불주머니꿩의바람꽃산괭이눈피나물개별꽃금붓꽃복수초 같은 낯 익는 봄꽃을 볼 수 있다천마산에 피어난 봄꽃들 가운데는 강원도 깊은 산골에서나 만날 수 있을 것 같은 꿩의바람꽃처녀치마만주바람꽃얼레지와 노루귀가 군락을 이룬다살아 숨 쉬는 식물도감이라 할 수 있는 천마산에서는 우리나라 몇몇 산에서만 자라는 점현호색’ 같은 희귀식물과 우리나라 중부이북 천마산 등에서만 볼 수 있는 희귀종 노랑앉은부채를 볼 수 있다

졸졸졸 흐르는 계곡물을 거슬러 오르면 노란 생강나무꽃과 연분홍 진달래, 하얀 산벚꽃이 봄 햇살에 반짝이고 탐방 길 발아래에는 앙증맞은 봄꽃들이 여기저기서 탐방객에게 얼굴을 내밀고 손짓한다. 꽃 높이에 맞춰 한껏 몸을 낮추면 산들꽃이 반갑게 눈인사를 한다

때론 막 새순을 틔워 봄을 맞는 어린 생명들이 낙엽 속에 가려져 제대로 싹도 틔워보지 못하고 밟혀 스러지는 꽃들도 제법 많으리라봄에 떠나는 야생화 탐방의 첫 번째 주의사항이다.

항상 사람이 다니는 통행로 안으로 들어 설 때는 자세를 낮춰 자세히 살피고 발밑을 조심해야 한다. 3월부터 시작된 봄꽃의 향연은 5월까지 이어진다.

어디에 눈을 돌려도 꽃천지인 4월에, 코로나 19의 상징어처럼 되어버린 사회적 거리두기는 사람들의 일상을 바꿔놓았다. 그래서 사진가들에게는 더욱 잔인한 4이다.

기자가 찾은 지난 8, 야생화 탐방 길에도 사진동호회 단체 팀은 만날 수 없었다. 어쩌다 개별 방문한 사진가들과 21조로 뜨문뜨문 작품을 만들고 있는 몇몇 사진가들만 눈에 띄었다.

천마산에서 야생화 탐방의 첫발을 내디딘 많은 아마추어 사진동호인들은 꽃을 대하는 자세와 기본 촬영기술을 익힌다.

맨땅에 엎드려 이제 막 꽃대를 올린 봄꽃과 대화를 시작하며 꽃봉오리에 핀트를 맞춘다나목을 뚫고 가녀린 꽃잎과 꽃대에 쏟아지는 봄볕을 카메라에 담는다.

파인더 속에 노루귀의 하얀 솜털이 역광에 반짝반짝 빛이 난다각도와 눈높이를 달리해 수 십장의 사진을 찍고 일어서면 바로 옆의 또 다른 봄꽃이 내 자태가 더 아름답다며 다시 초보 사진가를 바닥에 눕힌다.

팔현리 계곡 초입에서 얼마나 올랐을까, ‘수수함소박함이 대개 야생화의 상징이지만 이름조차 이국적인 얼레지가 참나무 아래 낙엽들 사이에서 화려하게 피어있는 모습에 사람들은 감탄을 자아낸다. 뛰어난 외모만큼은 천마산의 야생화 가운데 으뜸이다. 진분홍 꽃잎 색 사이로 자주색 패턴을 수놓은 얼레지는 한껏 치장한 봄 처녀같다. 긴 꽃잎을 마음껏 펼쳤다가 어느 순간 180도 형태로 뒤집혀 있는 모양새도 신기하다. 시인 조상주는 남들이 봐주지 않아도 살펴주지 않아도 더욱 진한 향기로 피어나는 꽃이라고 얼레지를 노래했다.

잎 곳곳에 물 빠진 듯 점이 번져있는 점현호색역시 천마산의 대표적 봄꽃이다. 천마산에서 처음 발견되어 천마산점현호색으로 부르기도 했으나 지금은 통칭해 점현호색으로 불린다. 현호색은 잎에 점이 없다.

작은 폭포와 소()가 발달한 천마산의 이끼긴 계곡에서 피어난 금괭이눈도 사진가들의 발길을 붙잡는다. 포엽 위에 작은 사각의 함지박 같은 꽃들이 아기자기하게 붙어있는 금괭이눈은 꽃잎은 물론 포엽까지 황금색으로 물들어있어 초록의 이끼와 어우러져 명장면을 연출한다.

그 외에도 역광에 반짝이는 솜털 덮인 꽃대 위에서 해맑은 소녀처럼 웃고 있는 하얀분홍보라색의 노루귀’ 역시 팔현리 계곡에서 만날 수 있는 귀한 꽃이다.

천마산에서 산들꽃과 충분히 봄 이야기를 나누었다면 인근 화야산이나 예봉산, 검단산, 축령산이나 용인 무봉산이나 석성산을 찾아보자. 역시 봄꽃 트레킹하기 좋은 명산들이다.


 kkkwak7@kukinews.com 사진=곽경근 대기자‧ 동영상=왕고섶 사진가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