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노무현, 윤미향 사태에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했을 것”

“여당, 남에게는 엄격하지만 스스로에게는 한없이 관대하다” 지적

기사승인 2020-05-25 10:47:18
- + 인쇄

안철수 “노무현, 윤미향 사태에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했을 것”[쿠키뉴스] 서유리 인턴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 관련 의혹에 대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말을 빌려 여당을 향해 강하게 비판했다.

안 대표는 25일 최고위원회에서 정부와 여당을 향해 “반칙 없는 세상을 꿈꾼 고인과 뜻이 맞는지 묻는다”며 “그분이 살아계셨다면 지난해 조국 사태와 지금의 윤미향 씨 사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셨을까.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라며 일갈하지 않았을까”라고 말했다.

이어 “노 전 대통령은 자신과 자기편에 너무나도 철저하고 엄격한 분이셨다”면서 “지금 여당에 진정한 노무현 정신의 DNA가 있는지 묻고 싶다. 남에게는 엄격하지만 스스로에게는 한없이 관대하고, 객관적 진실에는 관심이 없고 주관적 정의만 내세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당은) 조국에서 벗어나고, 윤미향 씨 문제도 조속히 바로잡아야 한다”라며 “정치 권력을 이용해 한명숙 전 총리 재판의 실체적 진실을 뒤집으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2011년 현실 정치에 입문해 2009년 서거한 노 전 대통령과는 직접적인 교분을 가진 바는 없었으나, 다만 2003년 노 전 대통령의 취임식에 당시 안철수연구소 사장으로 ‘국민대표’ 8명 중 한명으로 선정돼 취임식장에 함께 입장하기도 했다. 2012년 대선후보 출마 때는 노 전 대통령의 참모 출신들이 안 대표의 캠프에 몸을 담기도 했다.

westglass@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