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개발·비축, 정부 개입 필수적”

기사승인 2020-05-28 14:29:46
- + 인쇄

“코로나19 백신 개발·비축, 정부 개입 필수적”

[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의약품정책연구소가 27일 대한약사회관에서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현황과 백신 최적 비축규모 추정’에 대한 주제로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첫 번째 주제 발표에서 임재영 연구조정실장은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의 국내외 개발현황을 정리해 소개했다. 

임 실장은 백신 및 치료제 개발사들이 면밀한 비교우위 확보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외 개발현황의 고찰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을 참고해 약물의 효과, 안전성, 편이성을 충분히 고려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범정부 차원의 효율적인 연구개발 지원이 필요하며, 백신 개발과 관련된 사회적 편익과 비용을 감안해 최적 비축 규모를 추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두 번째 주제 발표에서는 박호정 고려대 교수가 경제-역학 모형을 활용한 한국의 코로나19 확진자 규모 및 그 추이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박 교수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 규모는 31번 환자 발생 이후 가파른 증가 추세에 있었으나, 첫 확진자 보고 이후 45일째에 변곡점이 발생했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기초재생산수인 R0는 약 2 수준으로 파악돼, 해외에서는 주로 4 이상인 점을 고려하면 한국은 초기 대응에 선방했다는 것이 김 교수의 평가다.

이어 그는 R0 기준에 따라 백신 개발 성공 시 필요한 비축 규모는 감염가능인구의 52%가 임계수준으로 산출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백신의 편익 및 비용을 고려하면 감염가능 인구의 62%가 임계수준으로 산출돼, 그 이상 수준의 백신을 비축·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향후 경제역학모형을 활용한 최적 백신 규모의 추정을 위해 데이터 시스템 구축하는 동시에 역학조사 인력과 보건·경제·통계·수학 분야 등의 연구진이 팀을 이루어 수행하는 융합연구를 진행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 엄승인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상무는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과 관련해 임상3상부터 생산까지 정부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엄 상무는 백신 생산량에 대한 국가차원의 구매·비축 필요성도 언급했다. 

이진형 성균관대 교수는 백신은 ‘양의 외부성’으로 인한 시장실패가 발생한 경우이므로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의 외부성이란 다른 사람에게 의도하지 않은 혜택을 주면서도, 이에 대해 보상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 교수는 경제역학모형의 적용에 있어 동학적인 모습을 감안한 모형을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