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 온다는데… 덴탈 마스크 수급 어떻게?

식약처, 덴탈 마스크 생산 확대·비말 차단 마스크 도입… 공적 공급 계획은 없어

기사승인 2020-06-03 03:00:00
- + 인쇄

#서울시 용산구에 거주하는 대학생 김모(23)씨는 “덥고 습한 날이 많아지면서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 마스크를 계속 착용하고 있으니 얼굴에 발진이 자주 난다”며 “호흡을 하기도 불편해 두통을 느끼기도 한다”고 토로했다. 김씨는 “코로나19가 우리나라에 확산하기 시작했던 1~2월에는 감염 차단 효과가 보장된 KF인증 마스크를 고집했다”며 “최근에는 오히려 얇은 마스크를 찾아다니고 있는데, 구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무더위' 온다는데… 덴탈 마스크 수급 어떻게?

[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 기온이 상승하면서 KF80·KF94 마스크 착용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마스크 수요의 변화는 일선 약국가에 고스란히 전해져, ‘덴탈 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덴탈 마스크는 병원과 치과에서 의료진들이 착용하는 마스크로, 한 겹의 원단에 주름이 들어간 형태로 제작된다. 덴탈 마스크는 공적 유통망을 통해 공급되는 KF80·KF94 마스크와 비교해 입자 차단 기능성은 떨어지지만, 가볍고 통기성이 높아 입김이 덜 차고 호흡도 수월하다.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관계자는 “전국 회원 약국에서 덴탈 마스크를 찾는 손님들이 증가했다는 의견이 들어온다”며 “약국에 공적 마스크 재고가 넉넉해도, 덴탈 마스크만 구매해 가는 손님들이 흔하다”고 말했다. 이어 “KF인증 보건용 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덴탈 마스크 품귀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유통업체에서 약국에 입고되는 가격도 10배가량 뛰었다”고 말했다. 그는 “본격적으로 기온이 올라가고, 때마침 유치원·초·중·고등학생들도 등교 수업을하기 시작해 수요가 더 몰린 듯하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올해 여름철은 더위가 평년보다 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기상청은 평년과 비교해 다음달은 0.5~1.5℃, 오는 8월은 1~1.5℃ 각각 기온이 더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코로나19의 지역감염 확산으로 큰 타격을 입은 대구지역을 비롯해 경북·경남 내륙 지역은 이미 이달 초부터 체감온도가 31도 내외로 오르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여름철 방역과 개인위생을 위한 마스크 대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덴탈 마스크를 KF인증 마스크와 같이 공적 유통망을 통해 분배해 달라는 요구도 나왔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개학한 아이들을 위해 덴탈 마스크를 공적 마스크처럼 구매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날씨가 더워지자 일부 판매자들이 덴탈 마스크를 장당 1000원에 팔며 폭리를 취하고 있다’ 등의 내용을 담은 청원글이 다수 게시됐다. 현재 덴탈 마스크는 의료기관·의료진을 위한 공급 물량만 공적 유통망을 통해 공급되고 있다. 일반 국민에게는 KF80·KF94 마스크만 공적 마스크로 분배된다.

정부는 덴탈 마크스 공급량을 100만장까지 끌어올려 품귀현상을 진화할 계획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는 “현재 덴탈 마스크의 국내 일일 생산량은 49만장 수준인데, 이를 조속한 시일 내에 두 배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업계와 소통 중”이라며 “덴탈 마스크 생산 기업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물량 확대를 독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식약처는 ‘비말(침방울) 차단용 마스크’를 도입하고, 이에 대한 식약처 허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앞선 관계자는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기본적으로 형태와 기능이 기존 덴탈 마스크와 유사한 제품으로, 입자 차단 능력이 KF80·KF94 마스크 대비 55%에서 88% 수준인 제품을 지칭한다”며 “식약처로부터 의약외품으로 허가를 받은 비말 차단용 마스크에는 KF인증이 부여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덴탈 마스크와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공적 마스크로 지정할 계획은 논의되고 있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