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정보 1.5TB 유출…"유출 내역 신속히 공개해야"

기사승인 2020-06-15 11:50:23
- + 인쇄

카드정보 1.5TB 유출…[쿠키뉴스] 조계원 기자 =금융정의연대는 15일 1.5TB 규모의 국민 신용카드 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신속히 ‘유출정보 내역’을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금융정의연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해킹으로 인한 정보 유출 피해 당사자가 본인의 유출정보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이번 카드정보 유출 사태는 하나은행 해킹을 시도하다 지난해 6월 구속된 이씨의 추가 범행 및 공범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이씨의 1.5TB 규모의 외장하드에서 카드 번호, 유효 기간, 비밀번호 암호화 값 등 신용·체크카드 각종 정보와 은행 계좌번호,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 등이 포함된 다량의 카드정보가 발견된 것.

이씨는 현금자동입출금기(ATM)와 포스단말기(신용카드결제단말기), 멤버십가맹점 해킹을 통해 해당 정보를 취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금융정의연대는 이에 대해 “해킹되어 유출된 정보는 이미 범죄에 쓰이고 있을 지도 모른다. 정부는 우선 피해를 줄이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유출 및 피해 규모를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해킹으로 인한 정보 유출 피해 당사자가 본인의 유출정보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즉각 마련하고, 코로나처럼 공공문자로 피해예방을 위한 금융소비자 유의사항을 알려줄 수 있도록 하는 등 시급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개인신용정보 유출 피해가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 당사자가 유출된 사실을 인지하고, 유출 정보가 포함된 카드의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를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야만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융정의연대는 경찰과 금융감독원의 책임있는 자세도 요구했다. 

금융정의연대는 “금융감독원은 1.5TB 용량의 외장하드에 포함된 유출 정보를 분석해달라는 경찰의 요청에도 ‘금융회사 유출이 아니라 전자금융업자의 유출이라 관할 업무가 아니’라며 적극 협조하지 않고 있다”며 “이런 대규모 유출 사태가 발생했음에도 경찰과 금융감독원 등 관할 부서가 서로의 책임을 미루며 핑퐁게임을 하는 것은 금융소비자로서 황당할 수밖에 없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대응 매뉴얼을 구체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