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기자의 1분 생활상식] 바나나, 치아미백 효과 있다? 없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기사승인 2015-02-26 07:00:55
- + 인쇄
[쿡기자의 1분 생활상식] 바나나, 치아미백 효과 있다? 없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쿠키뉴스가 ‘쿡기자의 1분 생활상식’이라는 이름으로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센스 있는 정보를 모아 매일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편집자주>

[쿠키뉴스=박주호 기자]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 한 잇몸질환치료제 TV 광고를 통해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치아 건강은 오복 중 하나라는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건강한 삶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KDB대우증권 미래설계연구소가 50대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살면서 건강과 관련해 가장 후회하는 일’을 물은 결과, ‘치아관리를 잘하지 못한 것(12.3%)’을 1위로 꼽았다는 조사결과 보셨습니까. 비단 이 조사를 차치하더라도 주위에서 부모님의 치아가 안좋아 임플란트다, 틀니다 걱정하는 목소리를 심심치 않게 들으셨을 겁니다.

쿡기자도 지난해 아버지의 치아 건강 때문에 병원을 함께 다녀야 했는데요. 임플란트 2개를 심고 여기에 틀니를 덧씌우는 데 웬만한 직장인들의 두세 달치 월급인 860만원이라는 견적서를 받아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앞으로 치아 건강에 좀더 신경을 써야겠다는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되긴 했지만, 터무니없이 비싼 치료비에 씁쓸한 마음을 지울 수는 없었습니다.

평소 치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뿐만 아니라 치실이나 치간 칫솔 등 보조 구강위생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기에 치아와 잇몸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챙겨 먹는 것 또한 중요할 텐데요. 오늘은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바나나= 바나나 껍질 안쪽의 하얀 면에는 칼슘, 마그네슘, 망간 등의 성분이 포함돼 있어 껍질로 치아를 문질러주면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단 껍질로 치아를 문지르고 나면 이물질이 남아 있을 수 있는 만큼 마지막에 가글 해주는 것 잊지 마시고요.

◇김치= 김치에는 섬유질이 많아 김치를 씹는 동안 그 섬유질이 치아를 닦아주고 플라크를 제거하는 동시에 비타민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 김치에 포함된 산은 세균 침입을 막아줘 충치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네요.

◇녹차= 녹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돼 산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주고 치석의 생성 물질인 플라크(치태)의 생성을 억제해 충치와 잇몸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일부에서는 녹차가 치아 변색의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 아직 증명된 바는 없다고 합니다.

◇건포도= 건포도는 달고 끈적끈적한 음식으로 치아에 잘 달라붙어 충치를 유발할 거라 생각하기 쉽지만, 다른 끈적끈적한 음식과 달리 치아 표면에서 빠르게 사라져 치아 건강에 해롭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건포도에 함유된 천연 당분은 입속에서 박테리아가 고착되는 것을 막아주고 충치를 형성하는 플라크까지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양파= 양파에는 강력한 항박테리아 성분이 있어 충치와 잇몸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섬유질이 풍부해 치주 질환이나 구강 질환을 유발하는 플라크 제거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하네요.

◇가지= 가지에 포함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 속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 동시에 잇몸 염증으로 인한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 잇몸이 다치거나 약해 쉽게 갈라져 피가 흐를 때 지혈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몬드= 아몬드에는 비타민과 인 성분이 풍부해 치아의 에나멜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 우유의 2배나 되는 칼슘이 치조골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 아몬드처럼 적당히 단단한 음식은 치아와 치아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이 외에도 우유와 치즈는 입 속의 산성 수치를 떨어뜨려 충치 예방에 좋다고 하고요. 크랜베리는 차처럼 폴리페놀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충치와 잇몸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곡물이나 과일, 채소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도 물론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epi0212@kmib.co.kr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