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재벌 견제법안 발의 후 삼성 계열사로부터 정치 후원금

기사승인 2019-03-26 09:16:41
- + 인쇄

박영선, 재벌 견제법안 발의 후 삼성 계열사로부터 정치 후원금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재벌 견제법안을 발의 후 삼성그룹 계열사 대표로부터 수백만 원의 고액 정치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실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지난 2005년 6월 1일 '금융산업 구조 개선법 개정안(이하 금산분리법)'을 발의했다. 이는 대기업 그룹의 금융계열사가 보유하고 있는 계열사 지분 중 감독 당국의 승인 없이 취득한 5% 초과분에 대해 강제 매각처분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박 후보자는 법안 발의 3주 후인 2005년 6월 22일 제진훈 당시 제일모직 사장으로부터 300만원의 후원금을 기탁받았다. 이후 2006년 2월에도 제 사장으로부터 300만원의 후원금을 다시 한 번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재벌 개혁을 주장하던 박 후보자가 삼성에게서 후원금을 받은 것은 이율배반이자 표리부동의 전형"이라며 "박 후보자가 이 사실을 알았더라면 후원금을 반환했어야 마땅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 측은 "한국당 측 억지 주장"이라며 "모두 자발적으로 낸 합법적 후원금"이라고 밝혔다.  또 “박 후보자는 ‘최순실 청문회’ 등에서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에 대해 누구보다도 강하게 지적한 바 있다”라고 반박한 상태다.

한전진 기자 ist1076@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