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서초경찰서 압수수색…숨진 ‘백원우 특감반원’ 휴대전화 확보

기사승인 2019-12-02 17:56:04
- + 인쇄

검찰, 서초경찰서 압수수색…숨진 ‘백원우 특감반원’ 휴대전화 확보검찰이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밑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검찰 수사관의 사망 사건과 관련해 서울 서초경찰서를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은 2일 오후 서초경찰서를 압수수색해 전날 숨진 서울 동부지검 소속 A 수사관의 휴대전화를 확보했다. 검찰은 디지털 포렌식 등을 통해 A 수사관이 숨지기 전 누구와 통화했는지 등을 살필 방침이다. 

A 수사관은 전날인 1일 오후 3시 서울 서초동의 한 지인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는 이날 오후 6시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할 예정이었다. 

유서에는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죄송하다. 가족들을 배려해주시길 부탁드린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청와대에서 지난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에 자유한국당 소속인 김 전 울산시장 관련 범죄 첩보를 내려보내 하명수사를 지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 전 시장의 측근이 건설업체로 하여금 관내 업체에 일감을 주도록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A 수사관은 해당 첩보 작성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었다. 

청와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업무를 수행했을 뿐 김 전 시장 사건과 관련해 관여한 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