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초 출범 삼성 준법감시위 구성은?…김지형 위원장 등 7명

기사승인 2020-01-09 11:27:52
- + 인쇄

삼성그룹의 내부 준법경영 강화를 위해 준법감시위원회(위원장 김지형)는 9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지형 위원장(법무법인 지평 대표변호사)이 위원회 구성과 운영 기본원칙, 향후 일정을 공개했다.

내달 초 출범 삼성 준법감시위 구성은?…김지형 위원장 등 7명이날 공개된 위원회 구성은 김 위원장을 포함해 총 7명이다. 위원들은 법조인, 시민단체, 학계, 전직 언론인 등이 포함됐으며 삼성 내부 인사로는 이인용 고문이 포함됐다.

위원으로는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 권태선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봉욱 변호사(前 대검 차장검사), 심인숙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인용 삼성전자 사회공헌업무총괄 고문 등이 참여한다.

위원회 출범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삼성 측에 준법감시에 대한 조치를 주문한 데 따른 것이다. 이 부회장의 파기환송심을 담당하는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지난해 10월 첫 공판에서 삼성과 이 부회장에게 삼성이 과감한 혁신과 내부준법감시제도를 마련하고, 재벌체제 폐해 시정 등을 주문했다.

정 부장판사는 지난달 3차 공판에서 “정치권력으로부터 또 다시 뇌물 요구를 받더라도 응하지 않을 그룹 차원의 답을 4차 공판이 열리는 1월17일까지 가져오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삼성은 김지형 전 대법관을 위원장으로 내정하고, 이날 본격 출범을 알렸다.

지난 1979년 제21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김 위원장은 사법연수원 11기로 서울지방법원 동부지원 판사,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 서울고법 부장판사, 대법관을 역임하고 현재 법무법인 지평 대표변호사를 맡고 있다.

위원회 구성은 김 위원장을 포함해 대검 차장을 지낸 봉욱 변호사(봉욱법률사무소)와 법무법인 세종과 김앤장에서 변호사로 활동한 심인숙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3명이다.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경실련 사무총장을 지낸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과 한겨레신문 편집국장을 역임한 권태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등 2명이 참여한다. 학계에서는 서울대 경영대학 김우진 교수가 위원에 이름을 올렸고, 삼성 내부 인사로는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실장(사장)을 역임한 이인용 삼성전자 사회공헌업무총괄 고문이 참여한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 사진=박효상 기자 tina@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