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공단, 인공지능 기술로 국립공원 아고산대 생태계 조사

입력 2020-03-08 16:46:34
- + 인쇄

국립공원공단, 인공지능 기술로 국립공원 아고산대 생태계 조사[원주=쿠키뉴스] 권순명 기자 = 국립공원공단(이사장 권경업)이 기후변화로 고사한 구상나무 등 국립공원 아고산대 생태계 조사·연구에 인공지능(딥러닝) 기술을 활용된다.

국립공원공단에 따르면 인공지능 기술과 고해상도 항공영상을 활용, 생태계 조사·연구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 과학적인 생태계 보전·관리에 나설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공단은 지난해 7월부터 인공지능 전문기업 ㈜다비오, 항공영상촬영 전문기업 삼아항업(주)과 민관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활용 등 국립공원 생태·환경 공간정보' 시범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공단은 올해 2월 고해상도 인공지능과 항공영상 기술을 활용해 기후변화 영향으로 고사한 아고산생태계 상록침엽수를 검출하고 개체별 위치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는 시범 기술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지리산국립공원 반야봉, 영신봉, 천왕봉 등 주요 3개 봉우리 일대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8년 기준 약 5.94㎢ 면적에 총 2만 5120여그루의 침엽수 고사목을 검출했다.

연구진이 직접 같은 지역을 시각으로 판독한 결과 2만7450여그루로 조사돼 검출률은 92%로 오차가 있으나 조사에 걸리는 시간은 기존보다 대폭 줄어들었다. 

또 입체영상을 연구진이 직접 판독하려면 약 3개월이 걸리는 데 비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면 수 초 안에 검출이 가능하다. 인공지능 학습시간을 감안해도 조사시간이 1개월로 줄어든다.

특히 연구진은 앞으로 지리산국립공원 내 상록침엽수 고사 지역에 대한 입지환경을 분석해 추가적인 고사원인을 밝히고 기후변화 상황별 미래예측 등 아고산대 생태계 보전 및 복원을 위한 후속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어 기술 고도화 사업을 통해 설악산, 덕유산 등 백두대간 아고산대 생태계에 확대·적용하고 정확한 상록침엽수 생육 상태 진단을 위해 생육목에 대한 검출 기술도 개발할 방침이다.

한편 공단은 산림 병해충 피해, 식생 변화, 재난·재해 등 국립공원 자연생태계 관리의 다양한 분야로 확장, 적용할 예정이다. 

오장근 국립공원연구원장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고지대, 급경사지 등 지리적 제약 없이 조사가 가능하다"며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후변화 연구, 생태자원 조사, 보전·관리정책 등 후속 과제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123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