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긴급상황 대처 능력 대통령도 인정…착한임대운동·기본재산소득 언급

입력 2020-03-17 15:29:52
- + 인쇄

전주시 긴급상황 대처 능력 대통령도 인정…착한임대운동·기본재산소득 언급

[전주=쿠키뉴스] 신광영 기자 =전북 전주시의 긴급 상황에 대한 행정 대처능력이 청와대로부터 인정 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착한 임대운동을 선도하고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을 위해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키로 한 전주시를 모범사례로 언급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재한 ‘코로나19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에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키로 한 전주시의 수범사례를 대표적으로 거론했다. 특히 중앙정부가 나서기 전에 지자체가 먼저 알아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데에 좋은 평가를 내렸다. 

박 시장과 이 지사도 이에 발맞춰 전 국민들에게 일정액의 재난 기본 소득을 지급하자고 제안했고 어떤 형태로라도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전주시와 시민들께 박수를 보낸다”며 전주시를 격려하기도 했다. 또한 3.1절 기념식과 17일 열린 4개 경제부처 합동 업무보고에서 전주발 착한 임대인 운동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상생협력 우수사례로 언급하는 등 전주시의 발빠른 대처를 칭찬했다. 당시 대통령이 한 지자체를 연이어 모범사례로 언급해 타 지자체과 정치권의 관심 대상이 됐다. 그러면서 이들 전주발(發) 코로나19 극복 정책은 이미 전국 지자체로 확산돼 활발히 추진되고 있거나, 향후 국가사업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중앙 정치권의 찬사도 이어지고 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에서 저소득층 5만명에게 일인당 52만7천원씩 지급키로한 전주형 재난기본소득을 언급했다. 이날 이 원내대표는 “전주시가 내놓은 취약계층과 상생협력 국난 극복 지혜가 전국으로 들불처럼 번져나가고 있다”며 한 껏 치켜세웠다. 

이와관련, 김승수 전주시장은 “경제 위기는 돈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돈으로만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내가 힘들 때 누군가 나와 함께 하고 있다는 사회적연대, 즉 착한임대운동과 재난기본소득을 통해 전례 없는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했다.

shingy140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