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미뤄진 '부처님오신날', 코로나에 규모 대폭 축소

기사승인 2020-05-30 11:33:47
- + 인쇄

한달 미뤄진 '부처님오신날', 코로나에 규모 대폭 축소[쿠키뉴스] 배성은 기자 = 대한불교조계종 등 불교계는 30일 오전 10시 서울 조계사 등 전국 사찰 2만여곳에서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을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하는 것에 더해 지난 한 달 동안 전국 사찰에서 진행한 '코로나 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를 회향(回向)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기도로 쌓은 공덕을 중생에게 돌리는 것을 의미한다.

조계사 기념식에는 조계종 종정 진제스님과 총무원장 원행스님, 김거성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등 불교계, 정관계 인사들이 참석한다.

코로나 19 대응에 힘써 온 동국대 경주병원 의료진, 쌍용자동차 김득중 노조지부장, 차별금지법 제정연대 공동집행위원장 박한희 씨, 고(故) 문중원 기수 유가족 문근옥, 오은주 씨 등도 참석한다.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라 예년 1만5000여명이 참석했던 것에 비해 올해는 그 규모가 크게 줄었다. 조계사 측은 이날 참석인원이 350명가량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일감스님 사회로 진행되는 법요식은 법회 자리를 깨끗이 하는 도량결계(道場結界), 여섯 가지 공양물을 부처님에게 올리는 육법공양(六法供養),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치기 위해 북과 종을 울리는 명고(鳴鼓)와 명종(鳴鐘) 순으로 시작한다.

또,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 이 가르침을 믿고 따르는 승가에 귀의를 서약하는 삼귀의례(三歸依禮), 지혜의 실천을 강조한 대표 불교 경전인 반야심경 봉독, 번뇌와 탐욕을 씻겨내는 의식인 관불(灌佛) 등으로 예를 갖춘다.

총무원장 원행스님 봉축사와 문재인 대통령의 봉축메시지, 종정예하 법어, 남북공동발원문 등도 있을 예정이다.

법요식이 열리는 각 사찰에서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좌석 간 거리를 1m가량 띄우고, 입장 전 발열 체크와 손 소독제 비치 등을 한다.

조계종 관계자는 "올해 법요식은 참석 인원을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앞서 조계종은 4월 30일 예정했던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을 5월 30일로 미룬 데 이어 매년 기념행사에 앞서 열었던 연등회도 전격 취소한 바 있다. 

seba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