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소] "국민에게 희망과 용기 주는 것이 나의 꿈"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민에게 희망과 용기 주는 것이 나의 꿈"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기사승인 2020-06-12 05:00:00
- + 인쇄

<美소>는 '각박한 현실 속 독자들이 조금이라도 웃으며 살아 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기획한 코너입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 따뜻한 미소와 사람 냄새 풍기는 정치인'의 꾸밈없는 삶을 독자에게 전달할 예정입니다.

-(고민) 털어놓으면 다 들어줄 것 같은 (정) 많은 이웃집 누나

-말에서 느껴지는 외유내강, 전염성 강한 눈웃음

-딸바보, 맑고 깨끗한 이미지


[쿠키뉴스] 박효상 기자 = “사람들 다 보는 앞에서 남편이 이마에 입맞춤하니까 너무 쑥스러운 거예요”

지난 4.15 총선 서울 광진을에서 미래통합당 오세훈 후보를 접전 끝에 꺾고 제21대 국회에 입성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당선이 확정된 후 화제가 된 ‘남편 조기영 시인의 이마 뽀뽀’에 대해 소감을 묻자 “(둘 다 무뚝뚝해서) 평상시에는 애정 표현을 잘 안 하는 부부인데, 주위에서 남편은 뽀뽀하려고 다가가는데 저는 뒤로 물러서는 모습이었다"며 "저를 놀리더라고요” 당시 상황을 떠올리며 고 의원은 미소 지었다.


KBS 아나운서로 시작해 문재인 후보 캠프의 일원, 청와대 대변인을 거친 고 의원은 4.15 총선 관련 뉴스에서 가장 이름이 많이 오른 인물이기도 하다. 

고 의원은 사실 국회 입성이 목표가 아니었다. ‘더 많은 사람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고, 행복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고 의원의 꿈이다.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여러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어서 아나운서가 됐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했고, 꿈에 한 발짝 다가가기 위해 국회의원에 도전했다.

[美소]
지난 2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 막 입주한 고 의원 만났다. 당선 소감과 국회의원으로서 각오와 목표 등을 물었다. 다음은 고 의원과 일문일답.

<당선 소감>
Q. 당선 순간이 기억나는지?
물론 당선 순간 기억나죠. 잠도 못 주무시고 새벽까지 기다려주신 지지자들에게 죄송하면서 감사했어요. 그때 그 순간의 감동은 잊을 수가 없어요.

Q. 당선 후 아침, 일어나자마자 한 일은?
새벽 5시쯤 잠들었는데, 눈 뜨자마자 남편한테 "지금 몇 시지?"라고 물었어요. 아침 7시 20분에 총선 특집 라디오 인터뷰가 있었거든요. 당선 첫 인터뷰여서 좋은 모습 보여드리고 싶었는데 목소리가 너무 잠겨서 아쉬웠어요.

Q. 당선 직후, 남편과의 포옹이 화제였는데?
(둘 다 무뚝뚝해서)평상시에는 애정 표현을 잘 안 하는 부부인데 갑자기 남편이 사람들 다 보는 앞에서 이마에 입맞춤을 하니까 너무 쑥스러운 거예요. 그래도 서로 많이 노력하고 있어요.

Q. 국회의원이 꿈이었는지?
아니에요. 제 꿈은 더 많은 사람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고, 행복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에요.

Q. 배지의 무게가 느껴지는가?
당선 후 '국회의원이 되었다는 걸 언제 실감하나'라는 질문을 많이 들었는데 (국회의원이 됐다는) 느낌이 안 들었어요. 배지를 받는 순간 ‘내가 무거운 책임감으로 일해야 할 국회의원이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기쁨보다는 부담감과 책임감을 많이 느꼈어요. 

<고민정의 7문 7답>
Q. (의원으로서) 먼저 하고 싶은 일?
재난 안전법 개정. 지금의 ‘재난안전법’은 특정 지역과 사람들을 지키기 위한 법률인데, 이번 코로나처럼 전 국민에게 피해가 가는 경우에는 해당하는 법안이 없거든요. 

Q. 롤모델이 있는가?
문재인 대통령님. 제가 옆에서 지켜본 대통령은 늘 중요한 순간마다 ‘국민에게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옳은 판단일까’를 생각하시더라고요. 저에게 '고민정 씨, 정치는 이런 겁니다.' 가르쳐 주신 것은 아니지만 행동, 정책에 대한 판단 등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에 관한 모든 것이 저에게는 하나하나 DNA로 녹아 들어가 있어요.

Q. 경쟁자가 있다면?
경쟁자는 바로 나. 나를 넘어서는 것이 저한테는 제일 어려운 일이고요. 저 자신에게 점수가 되게 박해요. 그리고 당대에 평가하기보다는 어떤 일이 마무리되면 ‘고민정은 어땠는가’ 하고 스스로 돌아보는 습관이 있는 것 같아요. 

<미소에 관해>
Q. 나를 가장 미소 짓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7살 된 딸이 볼에 뽀뽀해 줄 때 정말 행복해요. 청와대에 근무해서 둘째 딸은 엄마가 옆에 있었던 시간이 거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엄마한테 너무 많은 사랑을 줘요. 
가장 힘들 때 피로가 풀리는 건 딸아이의 보들보들하고 말랑말랑한 볼이 제 볼에 닿았을 때, 너무 좋아요.

Q. 국민의 대표로서 어떻게 국민을 미소 짓게 할 것인가?
삶의 행복을 체감할 수 있게 하는 것과 또 하나는 저의 삶 자체를 보여주는 것. 
저는 대통령을 보면서 그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대통령이 부하직원을 대하는 모습, 혹은 길 가는 어린아이들을 대하는 모습, 김정숙 여사의 손을 잡고 있는 모습. 어딘가에 들어갈 때 늘 먼저 배려하는 모습 등 순간순간의 모습을 보면서 참 행복했어요. 나도 저렇게 나이 들어야지, 주위 사람들에게 저렇게 대해야겠다. 그것이 '삶의 행복'임을 체감했어요.
제가 11살 차이의 가난한 시인과 결혼했을 때 저희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분들에게 편지가 많이 왔어요. 제 결혼 소식을 듣고 이후 잘 살아가는 모습이 언론을 통해서 보일 때마다 ‘고민정 아나운서 결혼을 롤모델 삼아 저도 용기 있게 청혼 했어요. 그리고 지금은 애 낳고 잘 살아요’ 이런 글들이 올라와요. 그런 글을 보면 제가 크게 세상을 바꾸진 않았지만 그래도 그 한 사람의 삶을 통째로 바꿔놓은 거잖아요. 얼마나 큰 힘이에요. 

-더 자세한 인터뷰는 동영상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tina@kukinews.com 사진=박태현 기자, 영상제작=우동열 쿠키건강TV PD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