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30일부터 페트(PET) 등 폐플라스틱 4종 국내 수입 제한

기사승인 2020-06-29 12:28:19
- + 인쇄

이달 30일부터 페트(PET) 등 폐플라스틱 4종 국내 수입 제한[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이달 30일부터 페트(PET) 등 4종의 폐플라스틱에 대한 수입이 제한된다.

환경부는 폐플라스틱(PET‧PE‧PP‧PS)의 국내 수입 제한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국내 폐기물 재활용 촉진을 위해 수입이 제한되는 폐기물 품목 고시’ 제정안이 이달 30일 공포한 날부터 시행된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달 30일부터 페트(PET),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틸렌(PE), 폴리스티렌(PS) 등 4개 폐플라스틱 품목은 국내 폐기물 수입허가‧신고가 제한된다. 

다만 오염되지 않은 플레이크, 펠릿 등 폐기물 수입신고 대상이 아닌 재생원료는 수입제한 대상 품목에서 제외된다. 기존에 수입허가‧신고가 수리된 건에 대해서는 종전처럼 수입이 가능하다. 

대체재의 국내 조달이 어려운 경우 등 불가피한 경우 지방(유역)환경청장이 국내 적체상황 및 재활용시장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예외적으로 수입을 허용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이번 수입제한 고시는 페트(PET,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 등 적체가 심한 폐플라스틱 품목 수입을 제한해 국내 적체상황을 해소하고, 오염된 저급 폐플라스틱 수입으로 인한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초 유가하락 및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폐 페트(PET) 및 재생원료의 국내 적체가 심화됐다. 하지만 매년 폐플라스틱 수입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국내 재활용품 수거체계의 불안전성이 커지는 원인으로 지목돼 왔다.

환경부는 지난 2018년 필리핀 폐기물 불법수출 사례와 같은 불법 수출입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 개선도 함께 추진한다. 환경부는 ▲폐기물 수출입시 보증보험 가입 의무화 ▲통관 전 현장 검사 강화를 위한 수출입안전관리센터 지정 등 수출 폐기물에 대한 관리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