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 이달 중순부터 전수조사...사모운용사에 '전담 검사조직' 투입

기사승인 2020-07-02 16:51:12
- + 인쇄
사모펀드 이달 중순부터 전수조사...사모운용사에 '전담 검사조직' 투입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일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소비자 피해 집중분야 전면점검을 위한

합동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쿠키뉴스] 조계원 기자 =금융당국이 이달 중순부터 사모펀드에 대한 전수점검에 돌입한다. 전수조사는 운용사‧수탁사‧사무관리회사의 자체 교차검증과 함께 전체 사모운용사에 대한 금감원 전담검사 조직의 현장검사로 진행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소비자 피해 집중분야 전면점검을 위한 합동회의를 개최했다. 

당국은 이날 회의에서 ▲사모펀드 ▲P2P대출(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제도권 금융을 사칭하는 유사금융업자의 불법행위 ▲불법사금융 및 보이스피싱에 대해 전면점검에 나서기로 확정했다.

회의에 앞서 금융권의 관심은 사모펀드 전수조사 방안에 쏠렸다. 최근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라임, 디스커버리, 옵티머스 등 사모펀드에서 계속해서 문제가 터진 만큼 전수조사에 대한 필요성이 커진 영향이다.

당국은 1만개가 넘는 사모펀드에 대해 운용사‧수탁사‧사무관리회사가 자료를 상호검증하는 등의 자체검사 방법으로 오는 9월까지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운용사‧수탁사‧사무관리회사가 펀드 재무제표상 자산(사무관리회사)과 실제 보관자산(수탁회사)의 일치여부, 운용 중인 자산과 투자제안서‧규약의 일치여부, 운용재산의 실재성 등을 상호 검증하도록 하겠다는 방안이다.

점검결과는 금감원에 보고되며,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점검 중에도 금감원이 즉시 현장검사에 나서기로 했다.

여기에 당국은 금감원 내에 사모펀드 전담 검사조직을 구성하고, 총 3년에 걸쳐 모든 사모운용사에 대한 현장검사에 나서기로 했다. 사모펀드 전담 검사반은 7월 중순까지 구성을 완료하고, 향후 3년간 233개의 사모운용사에 대한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금융소비자 피해 집중분야에 대한 전면점검‧검사를 통해 금융시장 신뢰 제고를 위한 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며 “금융시장과 금융업계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업계 종사자 모두가 보다 적극적인 결자해지(結者解之)의 자세로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