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경로로 감염 확산…“광주 2단계 거리두기 지원할 것”

정부 “국공립시설 운영 중단 등 보조 맞추겠다”

기사승인 2020-07-02 16:40:08
- + 인쇄

다양한 경로로 감염 확산…“광주 2단계 거리두기 지원할 것”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한 광주의 조치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일 세종시 보건복지부 청사에서 진행한 코로나19 백브리핑에서 “전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다양한 경로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광주에 (생활 속 거리두기보다) 좀 더 강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제안한 바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가는 게 좋겠다고도 했다”면서 “광주시 관계 기관들도 감염 경로 확인이 어려운 확진자들이 나왔다며 이같은 조치 결정을 내렸다고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이는 중앙정부 차원에서 조치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성격의 조치이기 때문에 광주시의 조치가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최대한 보조를 맞추겠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광주시는 시 소관 공공시설의 운영을 중단하고 있는데, 거기에 국립시설도 운영을 중단토록 하고 있는 중이다. 그 조치로 인해 최대한 좋은 방역 효과가 나오도록 보조를 맞출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이날 광주시에 따르면 최근 5일간 광주 확진자는 모두 45명, 전체 누적 78명으로 늘어났다.지난달 27일 4명, 28일 4명, 29일 3명이었던 확진자는 30일 최초로 두 자릿수(12명)를 기록했다가 7월 1일(22명)에는 다시 두배 가까이로 늘었다.

최근 확진자 45명을 감염 경로별로 보면 광륵사 6명, 금양 오피스텔 12명, 제주 여행·해피뷰병원 6명, 광주 사랑교회 13명, 아가페 실버센터 3명, 한울 요양원 1명, SKJ 병원 2명, 노인 일자리 1명, 해외 유입 1명 등으로 광주시는 분류했다.

한편, 정부는 광주 외에도 지역별로 확진자 수가 일정 기준을 넘었을 때 거리두기 단계를 전환하도록 세부 기준을 정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

윤 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는 전국이 해당된다. 서울, 경기, 광주 등 지역별로 특정 수치를 넘어
선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거리 두기 전환) 기준을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고, 그래서 방역대책본부와 같이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suin9271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