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유세 참석 ‘노 마스크’ 오클라호마 주지사, 코로나 확진

기사승인 2020-07-16 08:34:17
- + 인쇄

트럼프 유세 참석 ‘노 마스크’ 오클라호마 주지사, 코로나 확진
[쿠키뉴스] 김미정 기자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선 유세에 참석했던 케빈 스팃 오클라호마 주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현직 주지사가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공화당 소속인 스팃 주지사는 15일(현지시간)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감염 사실을 공개했다.

스팃 주지사는 “어제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는데 양성 반응이 나왔다. 무증상이거나 조금 아플 수도 있는 상황이다. 현재는 괜찮다”고 밝히면서도 대선 유세 현장 참석과 코로나 확진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그는 “너무 오래전에 일어난 행사이기 때문에 그곳에서 코로나에 걸렸을 가능성은 적다”고 발언했다.

스팃 주지사는 자택에서 격리에 들어갔고, 완치할 때까지 재택근무를 할 계획이다. 

스팃 주지사는 지난달 20일 오클라호무자 털사에서 열린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유세에 수천명 지지자들과 함께 마스크를 쓰지 않은채 서 있는 것이 사진으로 찍히기도 했다. 

당시 유세를 주최한 트럼프 대선 캠프는 행사장에 마스크를 배포했지만, 참석자 대부분은 마스크를 쓰지 않거나 사회적 거리 두기를 지키지 않았다.

또 스팃 주지사는 오클라호마주 주민들에게는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면서도 정작 자신은 공식 회의 때 마스크를 거의 쓰지 않았고, 주 전체에 마스크 착용 의무화 명령을 내리는 것도 거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미 보건당국에 따르면 오클라호마주의 일일 신규 확진자는 이틀 연속 최고치를 기록해 누적 환자가 2만2813명으로 증가했다. 입원 환자는 지난주 458명에서 이날 기준 561명으로 늘었다.

skyfal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