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합동 의약품 투자·개발 플랫폼 KIMCo 공식 출범

복지부 재단법인 설립 승인, 1차 이사회 허경화 대표 선임

기사승인 2020-08-05 16:05:25
- + 인쇄

민관 합동 의약품 투자·개발 플랫폼 KIMCo 공식 출범

[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이 5일 제1차 이사회를 열고 대표를 선임하는 등 공식 출범했다.

이날 이사회는 허경화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부회장을 KIMCo의 상임이사겸 초대 대표로 선임했다. 임기는 2년이다. 허 대표는 바스프 코리아 사업부장과 크놀파마 코리아 사장, 퀸타일즈 코리아 사장, IMS헬스 코리아 사장 등을 역임했다.

이사회는 조직 구성, 임기, 임무 등을 명시한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 운영위원회 운영에 관한 규정’도 의결했다. 운영위원회에는 제조분과와 R&D분과가 설치된다. 제조분과는 제조생산 인프라 구축 및 확충 관련 정책수립을, R&D분과는 감염병 등 관련 연구개발 정책 수립과 신약 연구개발 지원 등을 총괄하게 된다.

앞서 KIMCo는 정부의 제3차 추경예산에 반영된 100억원 규모의 코로나 치료제 및 백신 생산설비 및 장비구축 직접지원사업의 사업수행 기관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사업을 통해 KIMCo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의 대량생산과 제조기술 고도화를 위한 장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신·변종 감염병 위기대응을 위한 감염병 분야 제조 인프라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KIMCo는 8월 중으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의 협약을 체결, 사업 공고와 평가 지침을 심의하고 세부과제 공모 및 선정 작업을 추진한다. 9월까지 선정결과를 확정, 국가 연구개발 시설 장비를 심의하고 장비 구축 및 운용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KIMCo는 R&D 사업 프로세스 기획과 사업화, 네트워크 개발 등의 업무를 맡을 재단 사무처 직원(본부장급, 팀장급, PM급)들에 대한 채용 공고를 오는 7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KIMCo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국내 55개 제약바이오기업들이 70억원을 공동 출자해 조직한 공동 투자·개발 플랫폼이다.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보건복지부의 법인 설립 허가 승인을 받았다. 민관합동형 파트너십을 통해 개별 기업이 독자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감염병 치료제 및 백신의 연구개발과 생산, 혁신의약품 개발, 글로벌 시장 사업화 등을 성공시키는 것이 KIMCo의 목표다.
 
KIMCo에 출자한 55개 기업은 ▲GC녹십자 ▲HK이노엔 ▲JW홀딩스 ▲SK바이오사이언스 ▲SK케미칼 ▲건일제약 ▲경동제약 ▲국제약품 ▲녹십자셀 ▲대우제약 ▲대웅제약 ▲대원제약 ▲대한약품공업 ▲대화제약 ▲동구바이오제약 ▲동국제약 ▲동성제약 ▲동아에스티 ▲동화약품 ▲마더스제약 ▲명인제약 ▲보령제약 ▲부광약품 ▲비씨월드제약 ▲삼아제약 ▲삼익제약 ▲삼일제약 ▲삼진제약 ▲신신제약 ▲신풍제약 ▲아주약품 ▲안국약품 ▲알리코제약 ▲유영제약 ▲유유제약 ▲유한양행 ▲이니스트에스티 ▲일동제약 ▲제일약품 ▲조아제약 ▲종근당 ▲진양제약 ▲태준제약 ▲한국오츠카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한국파마 ▲한국프라임제약 ▲한국휴텍스제약 ▲한독 ▲한림제약 ▲한미약품 ▲한올바이오파마 ▲휴메딕스 ▲휴온스글로벌 ▲휴온스메디케어 등이다.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