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의료계 집단휴진 대비 '비상의료대책본부' 구성

입력 2020-08-05 16:51:30
- + 인쇄
수원시, 의료계 집단휴진 대비 '비상의료대책본부' 구성
▲수원시 비상의료대책본부

[수원=쿠키뉴스 박진영 기자] 경기도 수원시가 오는 14일로 예고된 의료계 집단휴진에 대비해 비상의료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비상 진료 지원체계를 구축해 진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5일 "코로나19,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국가재난상황에 의료계가 집단휴진을 예고해 시민의 건강과 안전이 심각한 위협을 받을 수 있다"며 "진료공백으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대책을 수립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수원시는 이날 조청식 제1부시장을 총괄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의료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비상진료체계 구축에 나섰다. 비상의료대책본부는 4개 구 보건소가 참여하는 비상진료대책반과 총괄운영반, 홍보운영반으로 이뤄진다.

수원시는 관내 종합병원과 병·의원, 한방 병·의원, 약국 등 운영현황을 긴급 점검하고, 정상 운영하는 의료기관을 파악해 수원시 홈페이지와 4개 구 보건소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의·약 관련 단체와 상시소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공공과 민간, 지역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도 적극적으로 가동할 계획이다.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의료기관에는 진료시간 연장을 요청하고 종합병원에는 '24시간 응급실 운영' 강화를 요청할 예정이다.

조 제1부시장은 "집단휴진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상정해 비상진료 지원대책을 수립할 것"이라며 "집단휴진으로 인한 시민불편과 의료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의료계와 대화를 해 순리대로 문제를 풀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원시 의료기관은 종합병원 5곳, 병원급 66곳, 개인의원 732곳 등 모두 803곳이다. 의사는 2573명이다. 

bigma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