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 정책국장 인사 ‘논란’

전남교육청공무원노조, 기관 주의조치 받은 인사 발탁은 부적절

입력 2020-08-22 13:35:25
- + 인쇄

전남도교육청 정책국장 인사 ‘논란’
[무안=쿠키뉴스] 신영삼 기자 =전남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이 정재철 무안교육장의 정책국장 발탁을 강하게 비판했다.

노조는 정책국장으로 발탁된 무안교육지원청 정재철 교육장과 관련 “지난 8월 초 발표된 도교육청 자체 감사에서 무더기 지적을 받았고, 기관 사업 운영이 적절하지 못해 기관주의 조치까지 받은 최종관리자를 전남교육청 정책을 관장하는 최고 수장에 보직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인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 정책의 기획, 집행, 조정 등의 핵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지난 3월 1일 조직개편에서 기존 정책기획관실의 조직 인원을 확대해 정책국으로 격상시켰다”며 “교육구성원들은 정책국의 역할에 큰 기대를 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직 자리도 잡히지 않은 조직의 수장이 6개월만에 바뀌는 것도 의문인데, 새롭게 발탁된 국장의 과거 기관 운영에 대한 감사 결과를 보고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 ‘고위공무원단 인사규정’에 따르면 “업무수행능력‧업무상 비위 또는 직무태만 등의 기관운영의 문제가 확인될 경우 무보직 인사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을 정도로 관리자의 기관 운영에 대한 책임성을 중요시하고 있어 더욱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 대해 “교육감의 인사권은 모두가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전남교육이 안정되고 진일보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책국장은 구성원의 이해를 조정하고, 교육 현장을 비롯한 도민들의 제안을 정책으로 만들어 내야 하는 포용적이고 엄격한 자기규정이 있어야 하는데 이미 발생 된 흠결을 어떤 능력과 지략으로 극복할 수 있을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노조는 도교육청을 비롯한 주요기관에 복수 직렬로 지정된 보직에 일반직이 계속 배제되고 있어 조직구성원들의 불만이 지속되고 있다며, 추후 인사에서 직종간 순환보직을 추진해달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