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브리핑] 대전시 " 2단계 방역조치 위반시 '원스트라이크 아웃' ...고발 조치"

수영장, 키즈카페, 프랜차이즈 커피점은 집합제한조치 시행

입력 2020-08-28 17:42:29
- + 인쇄

▲ 코로나19 확산 관련, 허태정 대전시장 행정조치 발표
[영상 브리핑] 대전시
▲허태정 대전시장이 코로나19 관련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거리두기 3단계 발령시 실행 준비 완료
음식-주류 등은 24시-익일 오전5시 매장내 판매 금지  
30일 - 9월 6일 적용 시행

[대전=쿠키뉴스] 명정삼 기자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28일 오후 허태정 대전시장은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강력한 행정조치를 발표했다.

다음은 허태정 대전시장의 발표 내용이다. 

사랑하는 대전시민 여러분!
우리는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서 코로나19를 물리치느냐”, “3단계로 상향 조치하느냐”하는 엄중한 국면에 놓여 있습니다.

수도권발 감염병 확산이 대전지역에 영향을 주기 시작한 지난 14일 이후 오늘 현재 74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여, 대전시는 모두 241명의 확진자가 발생되었습니다.

그동안 발생 추이를 살펴보면 8.15 광화문 집회 이후 21일 11명, 22일에는 14명까지 확진자가 발생하였습니다만, 최근 1일 최다 발생이후 6일째 한 자리 숫자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으며, 어제와 오늘 현재 하루 1명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은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감염병이 방역당국에 의해 통제 가능한 범위 내에 있습니다만, 코로나19 특성 상 언제든지 재폭발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단 1초도 경계를 늦출 수 없는 엄중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추가 조치사항>

현재 수도권 상황이 매우 심각함. 정부는 오늘 수도권지역에 2단계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 위험도가 큰 집단에 대해 강화된 방역조치를 발표하였습니다.

우리시 또한 수도권에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타 지역으로 인한 감염에 자유로울 수 없는 처지여서 추가적인 방역 조치 강화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럼, 우리 시의 추가적인 조치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방역당국은 현재 발령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서 감염병을 차단한다는 1차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수도권을 비롯한 일부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3단계 발령 시 실행에 옮길 방역대책에 대해서도 모든 준비를 해 놓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2단계 통제강화를 위한 선제적인 추가 조치를 실시합니다.

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은 24시부터 익일 05시까지 포장·배달만 허용하는 핵심 방역수칙 의무화 조치를 발령합니다. 즉, 음식이나 주류 등의 매장 내 판매는 금지됩니다.

또한, 현재 발령된 고위험시설 집합금지 명령에 이어, 중위험 · 저위험 시설 중 감염 우려가 큰 일부 시설에 대해 추가적인 방역조치를 마련합니다.

수영장, 키즈카페,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에 대해서는 방역수칙 의무화 행정조치, 즉 집합제한조치를 발령합니다.

오늘 추가한 시설을 포함, 학원, 실내체육시설, 오락실, 영화관 등 중·저위험 시설의 방역수칙준수 의무화를 위반할 경우 해당 시설을 집합금지 조치하겠습니다.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집합금지, 고위험시설 12종과 종교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등 2단계 방역강화조치 위반행위 적발 시에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 예외 없이 고발 조치하겠습니다.

이번 조치는 8월 30일 0시부터 시행되며 잠정적으로 9월 6일 24시까지 적용됩니다.

8.15 광화문 집회 참가자 중 아직도 연락이 안 되고 있는 분들이 350명이 넘고 있음. 연락 두절자에 대해 경찰청 협조로 소재를 파악하는 한편, 위반사실 발견 시 형사상 고발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해 나가겠음.

어제 자가격리자가 격리장소를 무단이탈하는 사례가 발생하여, 무관용 원칙에 따라 당사자에게 위반사실 통보 후 고발할 예정입니다.

우리 시는 현재 2단계에서 감염병을 차단하는 모든 선제적 조치를 실시하고 있으나, 상황이 악화될 경우 언제든지 3단계로 격상할 준비를 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림

이러한 상황에 비추어서 상향된 조치를 취함에 있어 대전시도 많은 고민을 하였고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조치를 취했음을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시민 모두가 3단계에 준하는 생활수칙을 통해 이 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야 됩니다.

우리지역에 있는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집단감염에 대해서 무엇보다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종교시설에 대한 집함금지 조치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종교계 지도자 여러분, 종교인 여러분들께도 이 자리를 통해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감염병 안전위험 요인 발생 시 대전시청 안전신문고에 신고해 주시리 바랍니다.

우리시는 접수사항에 대해 현장 확인을 통해 즉각적으로 신속하게 조치해 나갈 것입니다.
방역당국과 의료진의 힘만으로는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모두는 잘 알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지혜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지난 2월 코로나19 발생이후 7개월째 불철주야 고생하시는 의료진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함께 방역활동에 참여하고 계신 공직자 여러분들, 그리고 무엇보다 대전시의 이러한 결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함께 동참해주고 계신 대전시민들께 진심으로 감사인사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mjsbroad@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