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인천공항 소재 영종도 300병상 규모 국립종합병원 시급

입력 2020-09-18 15:19:06
- + 인쇄
인천경제청, 인천공항 소재 영종도 300병상 규모 국립종합병원 시급

[인천=쿠키뉴스 이현준 기자] 인천시 중구 영종도에 주민과 공항 유동인구 의료수요를 위한 국립종합병원 건립이 시급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8일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건립 최적화방안 마련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와 온라인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인천경제청이 전문기관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에 종합병원이 없어 보건의료 안전망이 위협받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의 감염관리 등 초기대응 체계를 강화해 팬데믹을 차단하기 위해 국립종합병원의 형태가 바람직한 것으로 지적됐다.

구체적 정책실행 방안으로 종합병원 건립 주체는 중앙정부가 중심이 되고, 인천국제공항의 특수성을 반영한 공신력 있는 대형병원이 관리·운영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번 연구용역에서 영종국제도시의 의료기관 확충 규모로 종합병원 308병상과 해외 입국초기 감염대응을 위한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36병상이 적정한 것으로 조사됐다.

평상시 연수원과 게스트하우스 등으로 운영하다 코로나19 같은 감염병 발생 때 격리시설로 활용할 생활치료센터 350실도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의료기관 건립비는 용지 보상비를 포함해 종합병원 2316억원,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769억원, 생활치료센터 1770억원으로 추산됐다.

국립종합병원이 아닌 200병상 규모의 민간종합병원으로 건립될 경우 토지매입비를 제외한 건축비 540억원 등 모두 880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정됐다.

인천경제청은 이달 말 용역을 마무리하고 종합병원 유치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은 “보고회 결과와 전문가 의견 등을 반영한 최종 용역결과를 토대로 영종국제도시 주민의 필수 의료서비스를 충족시켜 정주여건을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hungsongha@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