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박근혜 정당” 김종인 ‘노동법 개편’에 날 세운 한국노총

기사승인 2020-10-05 15:20:21
- + 인쇄
“도로 박근혜 정당” 김종인 ‘노동법 개편’에 날 세운 한국노총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쿠키뉴스] 이소연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노동관계법 개정을 제안한 것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한국노총은 5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김 위원장이 보수 야당의 ‘조자룡의 헌 칼’과 같은 ‘노동법 개선’을 언급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김 위원장의 보수 야당 체질 개선에 대한 노력이 애먼 노동법으로 옮겨붙지 않기를 바란다. 그렇게 되면 쉬운 해고와 임금삭감을 ‘개혁’이라 불렀던 ‘도로 박근혜 정당’에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발표 등을 인용해 한국의 고용률이 141개국 중 102번째, 노사관계는 130번째, 임금 유연성은 84번째라고 이야기한 것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한국노총은 “(김 위원장의 발언 내용은) 각국 사장(CEO)을 대상으로 한 설문으로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며 “오히려 변호사·회계사·컨설턴트 등이 평가한 세계은행의 기업환경평가에 따르면 한국은 ‘기업하기 좋은나라’ 가운데 상위 순번에 있다”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같은 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첫 비대위 회의에서 “코로나 사태 이후 경제·사회 전 분야가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지 않으면 안 된다”며 “우리나라의 성역 중 하나가 노동법 관계다. 이 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고는 4차 산업 전환 과정에서 엄청난 마찰이 예상될 수밖에 없다”고 이야기했다.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