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소상공인 재난지원속도 ‘자찬’

“어느 나라도 따를 수 없을 정도로 전례 없이 빠르고 효율적인 행정력” 강조

기사승인 2020-10-07 18:45:35
- + 인쇄
문 대통령, 소상공인 재난지원속도 ‘자찬’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오준엽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여파로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원하기로 한 4차 추가경정예산의 높은 집행률을 격찬했다.

문 대통령은 7일 사회연결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새희망자금 최대 200만원의 지급현황을 공개했다. 글에 따르면 정부는 추석 전까지 신속지급대상으로 분류된 241만명 중 76%인 186만명에게 새희망자금을 지급했다. 지난 6일에는 지급대상이 약 200만명에 이르렀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관계부처의 협업을 통해 빠르고 편리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국세청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대상자를 미리 선별한 것이 주효했다”면서 “어느 나라도 따를 수 없을 정도로 전례 없이 빠르고 효율적인 행정력”이라고 평했다.

이어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면서 공공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빠르고 편리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사례이자 지난 3월 소상공인 긴급대출을 위해 복잡한 서류를 준비하고 긴 줄을 서던 모습이 안타까웠었는데 놀라운 변화”라고 첨언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재난지원 관계부처 공무원들의 노고를 치하하며 신속지급대상이지만 아직 지급을 받지 못한 이들을 비롯해 특별피해업종에 속한 소상공인, 폐업 후 재도전에 나서는 이들 등 재난지원이 필요한 이들에게도 필요한 지원을 적기에 지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