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자회사, 본사에 펭수·뿡뿡이 뺏겼다? 

기사승인 2020-10-15 11:30:54
- + 인쇄
EBS 자회사, 본사에 펭수·뿡뿡이 뺏겼다? 
▲ 펭수 / 사진=유튜브 '자이언트 펭tv' 방송화면

[쿠키뉴스] 이은호 기자 =공영방송인 EBS가 수익을 위해 자회사로부터 펭수 등 인기 캐릭터의 라이선스를 본사로 회수한 사실이 드러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 EBS 국정감사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EBS 본사가 자회사를 상대로 ‘갑질’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 의원이 공개한 ‘EBS미디어 캐릭터 사업 본사 이관계획’에 따르면 EBS 본사는 지난해 11월 펭수, 방귀대장 뿡뿡이, 보니하니, 번개맨 등 7개 캐릭터 라이선스 사업을 이관했다.

펭수는 지난해 4월 등장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광고모델 및 협찬, 이미지 라이선스, 라이선스 상품 사업을 통해 105억원을 벌어들였다. EBS미디어 지난해 전체 매출 117억원과 맞먹는 수준이다.

캐릭터 라이선스 사업 외에 △테마파크, 키즈카페, 공연사업 등을 진행하는 공간공연 사업 △EBS 프로그램 기반으로 진행되는 단행본 △FM 어학 등 출판사업 등도 EBS 본사로 이관됐다.

이들 사업은 지난해 기준 전체 EBS미디어 사업 가운데 27%를 차지한다. 금액으로는 20여억원의 기대매출 사업이 EBS 본사로 이관됐다고 한 의원은 짚었다.

이에 따라 전체 직원 27명 중 캐릭터사업 2명, 출판사업 1명, 공간공연사업 2명 등 총 5명이 사실상 잉여인력으로 내몰리게 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 의원은 “EBS는 공영방송사로서 책무에 보다 중점을 둔 방송을 아는 곳이고 EBS미디어는 수익창출형 자회사”라며 “본사가 100% 자회사인 미디어를 상대로 ‘갑질’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EBS는 펭수 사업 과정에서 EBS미디어의 역할은 거의 없었으며, 이관 사업은 몇년간 쌓여온 EBS미디어의 적자 해결을 위한 방안이라고 해명했다.

EBS 관계자는 “펭수는 2018년부터 준비돼 온 사업이고 2019년 9월부터 덩치가 커지면서 원활한 사업을 위해 본사로 이관한 것”이라며 “미디어가 펭수에 기여한 부분은 사실상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미디어는 최근 몇 년간 계속 수익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며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는 고민은 계속 있었고 그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다가 지난해 캐릭터 사업 부문에 변화를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wild3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