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정부, 의정 합의 의지 없다…수련환경 악화에 대한 현실적 대안 마련 촉구”

“의료계 단체행동, 책임 정부에 있어… 반성 없이 의료공백사태 악화만 시켜”

기사승인 2020-10-15 17:19:00
- + 인쇄
대전협 “정부, 의정 합의 의지 없다…수련환경 악화에 대한 현실적 대안 마련 촉구”
지난 8월 전공의들은 정부의 의대 정원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보건의료정책에 반대하며 집단휴진에 나섰다.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전공의 수련환경 악화에 대한 현실적 대안을 정부가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대생 의사 국시 재응시에 대한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에 대한 지적이다.

대전협은 15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9월4일 이후,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합의 내용에 대한 존중이 있는 것인지 의심이 들게 하는 자극적 언사와 의료인에 대한 보복성 법안 발의를 계속하고 있다”며 “여당과 정부의 합의문 이행을 위한 노력의 의지가 전혀 없는 것으로 평가하며, 강력하게 유감 의사를 표명하는 바”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의대생을 비롯한 범의료계의 단체행동의 원인은, 분명히 정부에게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협과 학장단 그리고 일부 병원장들은 당장 닥쳐올 재앙적 의료공백 사태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을 대신해 대승적 차원에서의 사과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반면, 여당과 정부는 졸속 정책 추진을 반성하기는커녕, 예상되는 의료공백 사태를 악화시키는 태도로 일관하며, 의대생과 의료계를 자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정부가 제시하는 방향이 진정 국민의 건강과 국가 보건 의료의 발전을 위한 횡보인지 심히 우려스럽다”면서 “내년에 예상되는 수련환경 악화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 마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