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로 방류한다"

마이니치신문 "실제 방류까지 2년 정도 걸릴 듯"

기사승인 2020-10-16 05:09:48
- + 인쇄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달 26일 후쿠시마 제1원전을 방문해 폐로 작업이 진행 중인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도쿄전력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 속에 있는 방사성 물질의 농도를 낮춘 후 바다에 방류하는 방침을 굳혔다는 현지 보도가 나왔다. 

마이니치신문은 지난 15일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달 중이라도 후쿠시마 제1원전 관련 폐로·오염수 대책을 논의하는 관계 각료 회의를 열고 결정할 계획이다. 

현재 원전 시설 내에서는 방사능 함유량이 높은 처리수가 발생하고 있다.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킨 원자로 내의 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 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돼 섞이면서 오염수가 하루 160~170t씩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라는 핵물질 정화 장치로 처리해 부지 내 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현재(9월 기준) 이 같은 처리 오염수는 123만t에 달한다.

오염수를 보관하는 탱크의 용량은 2022년 여름경 한계에 달하는 만큼 일본 정부의 입장에서 해양 방출 결정을 서둘러야 한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해양 방류로 결론을 내더라도 새로운 설비가 필요하고 원자력규제위원회 심사 등의 절차가 있어 실제 방류까지는 2년 정도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일본 내 어업 단체들이 강하게 반대하고 있고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의 반발도 예상된다.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