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대권주자 ‘김경수’도 꿈틀… 영·호남 연대 주장

“부마와 광주가 하나로 연결돼 정치·생활·경제 민주주의 함께 만들어야”

기사승인 2020-10-21 18:12:29
- + 인쇄
차기 대권주자 ‘김경수’도 꿈틀… 영·호남 연대 주장
‘드루킹’ 사건 재판을 받기 위해 법원으로 발걸음 한 김경수 경남도지사. 사진=쿠키뉴스DB

[쿠키뉴스] 오준엽 기자 = 범여권 대선주자로 꼽히지만 일명 ‘드루킹’ 사건에 연루돼 몸가짐을 조심하던 김경수 경상남도 지사가 대외적 행보를 다시 이어가는 모습이다.

김 지사는 19일부터 오는 23일까지 일주일간 ‘코로나19, 로컬민주주의’를 주제로 온·오프라인에서 동시 진행되는 ‘제2회 경남 사회혁신 국제포럼’에서 연일 ‘민주주의’와 ‘영·호남 연대·통합’에 대한 목소리를 높였다.

김 지사는 첫날인 19일 마지막 기조연설자로 나서며 ‘경상남도의 사회혁신과 로컬 민주주의’를 주제로 지역활성화 정책과 민관협력의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왜 지역주도 뉴딜이 필요한지’, ‘왜 한국판 뉴딜 투자재원의 절반가량이 지역주도 뉴딜에 배정됐는지’를 설명했다.

셋째날인 21일에는 ‘부마(부산·마산)와 광주, 기억·계승·참여’를 주제로 한 특별세션에도 연자로 나서 “부마와 광주는 하나, 한 뿌리에서 난 형제와 같다”고 말하며 “정치적 민주주의를 넘어 생활 속 민주주의, 경제적 민주주의를 함께 만들어가자”고 연대·통합을 강조하기도 했다.

경남도지사로 지역발전의 큰 그림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제시한 경제활성화 정책 등에 대한 지지를 내보이며 지역주의 타파 등 국가차원의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관점에서 대선행보를 위한 사전작업으로 풀이되기도 한다.

심지어 김 지사는 첫날 토론에서 정치와 행정의 철학적 원리에 대한 질문을 받은 후 “균형과 조화, 균형과 견제라는 원리가 작동되지 않으면 반드시 폐해가 일어난다. 우리나라의 경우 빈부 격차, 지역 격차, 남북 격차 등 3대 격차를 해소하지 않고는 완전한 민주주의 사회도, 국민이 행복하기도 어렵다”고 말하기도 해 기지개를 켜는 것이 아니냐는 시선을 받기도 했다.

한편 여권에서는 친문의 적자로 불리는 김 지사와 관련 “친문진영의 결집을 이끌어낼 것이라는 점을 의심하는 사람은 당내에 아무도 없다. (재판결과에 따른) 생환여부가 여권 대선판도의 가장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식의 반응을 보이며 내달 6일로 예정된 2심 결과에 집중하는 분위기다.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