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22일부터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 제공

뉴스 빅데이터 기반 통계 자동 검색 대국민 서비스 실시

기사승인 2020-10-22 17:19:50
- + 인쇄
통계청 22일부터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 제공
제공=통계청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통계청은 22일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를 개발해 통계청과 통계데이터센터 홈페이지에서 제공한다고 밝혔다.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수집한 뉴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제와 농축수산물 부문에 대한 키워드 분석 결과와 해당 키워드에 대한 통계 자료를 국가통계포털(KOSIS)‧마이크로데이터 통합 서비스(MDIS)‧통계지리정보(SGIS) 등 통계청 대표 통계 서비스에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통계청은 웹 크롤링, 자연어 처리 등 최신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경제 분야와 농축수산물 관련 뉴스를 수집하고, 형태소 분석 및 키워드 간 관계망 분석을 한 후 자체 구축한 부문별 용어 사전을 활용하여 정제한 키워드 분석 결과를 주간 단위로 제공한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워드 클라우드, 관련 키워드 연관망, 기사량 추이, 관련 뉴스 등이다.

또한 뉴스 빅데이터 분석 결과인 뉴스 키워드(코로나 19, 일자리 등)를 클릭하면, 국가통계 포털(KOSIS) 등을 통해 서비스 되고 있는 관련 통계자료들의 검색 결과를 자동으로 연계해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통계청은 이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이 경제 및 농축수산물 관련 현안을 쉽게 파악하고 그와 연관된 통계자료를 편리하게 찾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는 최신 빅데이터 기술 외에도 인지실험 기법을 활용해 서비스 이용자의 시선추적 및 만족도 평가 등을 분석해 개인용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모두에 최적화된 서비스 화면을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의 서비스 경험(UX)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용자 분석, 전문가 검토, 인지실험 참여자의 시선추적 및 만족도 평가 등을 통해 개인용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모두에 최적의 이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현했다. 또 모바일테스트베드에서 다양한 모바일기기 간의 호환성 검정을 실시해 스마트폰 기종에 상관없이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