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방위, 日 원전오염수 대책촉구 결의안 의결

기사승인 2020-10-23 13:39:23
- + 인쇄
과방위, 日 원전오염수 대책촉구 결의안 의결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이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오준엽 기자 =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사고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출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에 반발해 국회 차원에서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23일 전체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일본 정부의 안전한 처리대책수립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결의안에는 일본 정부가 오염수의 안전성을 확보하지 않은 상태에서 해양방류를 계획하는 것에 대한 강한 유감이 담겼다. 아울러 국제사회와 인접국가의 동의 없는 방류추진을 중단할 것을 함께 촉구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향해서는 합리적인 일본 정부의 결정이 이뤄지도록 적극적으로 권고를, 우리 정부를 향해서는 한·중·일 등 주변국이 참여한 조사기구 구성과 안전한 오염수 처리를 위한 검증, 이를 실현할 일본 정부와의 다각적 협의를 당부했다.

한편 과방위는 이날 의결한 결의안을 오는 26일 주한일본대사관에 전달할 계획이다.

앞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한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는 오염수 처리과정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제적 동의를 얻어야 할 것이라는 이 대표의 요청을 받아들이겠다는 뜻을 전하기도 했다.

이에 일본 정부의 입장에 변화가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