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교육·교복·급식 3대 무상교육 실현

'경기도 유일' 고등학교 전면 무상교육
경제적 부담 완화, 중·고등학교 신입생 무상교복
포천 먹거리통합지원센터 통한 친환경 무상급식

입력 2020-10-27 10:35:02
- + 인쇄
포천시, 교육·교복·급식 3대 무상교육 실현

[포천=쿠키뉴스 윤형기 기자] 경기도 포천시가 다양한 교육시책을 통해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차별없는 보편적 교육복지 구현에 힘쓰고 있다.

◆'경기도 유일' 고등학교 전면 무상교육

포천시는 올해부터 고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무상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경기도 31개 시군 중 유일하다.

시는 지난해부터 고교 무상교육을 단계적으로 추진해왔다. 지난해 '포천시 고등학교 학생 교육비 지원 조례'를 제정해 교육비 지원의 근거를 마련했고, 정부의 무상교육에서 제외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지원을 위해 전액 시비로 사업비 18억 원을 확보하는 등 올해부터 무상교육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무상교육 대상에서 제외된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포함해 약 3500여명의 고등학생이 무상교육 혜택을 받았다"고 밝혔다.

◆경제적 부담 완화, 중·고등학교 신입생 무상교복

시는 올해 2190명의 중·고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무상교복을 지원했다.

주요 공약사업 중 하나인 포천시 중·고등학교 신입생 무상교복 지원사업은 2018년 보건복지부 사회보장협의를 시작으로 '포천시 교복 지원 조례'를 거쳐 2019년 중학교 신입생은 학교에서 공동구매(현물) 지원 방식으로, 고등학교 신입생은 포천시 자체 현금 지원으로 구분해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2020년에는 중․고등학교 신입생 모두 학교에서 공동구매(현물) 지원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사업을 통해 교육비 부담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포천 먹거리통합지원센터 통한 친환경 무상급식

포천시는 초·중·고등학교 무상급식 전면 시행에 발맞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급식운영을 위해 2021년 포천 먹거리통합지원센터(무상급식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시에서 생산된 우수한 농산물을 관내 학교급식, 공공급식 등에 공급할 예정이다. 아이들에게는 신선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가에는 계약재배 등 안정적인 농가소득을 보장하는 등 선순환 공급체계를 구축해 지역상생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시는 2020년 포천시교육재단을 출범해 다양한 교육사업을 진행 중이다. 상반기에는 향토인재특별장학생 34명, 대학생 80명 총 114명에게 약 2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으며, 하반기에는 초·중·고 장학생 426명, 우수 교원 20명,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가정 대학생 150명(활력장학생), 저소득층 가정 대학생 50명(동행장학생) 등 546명을 선발해 약 3억500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포천시, 교육·교복·급식 3대 무상교육 실현

시는 미래를 이끌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19년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내 52개 학교에 2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해 미래인재핵심역량육성사업, 마을교육공동체 꿈의 학교 등의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내년 3월부터는 '경계를 넘어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혁신교육 실현'이란 비전 아래 혁신교육지구 시즌Ⅲ(2021~2025년)를 추진할 계획이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동시에 누구에게나 동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해 교육격차를 해소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금전적인 문제로 학생들이 상처받는 일이 없도록 포천시의 특화된 교육복지를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천시는 학생들에게 건강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학습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세먼지 걱정 없는 체육활동을 위해 다목적체육관 건립을 지원하고,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긴급예산을 편성해 지원하고 있다.

시는 교육부에서 지원하지 않은 100명 이상 600명 이하의 관내 23개 소규모 학교에 열화상 카메라를, 관내 79개 유·초·중·고등학교에 비접촉식 체온계 707개 및 마스크 9만2500장 등을 시 자체 예산으로 지원했다.

moolgam@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