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클럽 할로윈 휴업은 임시집합금지 명령 탓? 문자 확인해보니

기사승인 2020-10-28 14:02:45
- + 인쇄
[팩트체크] 클럽 할로윈 휴업은 임시집합금지 명령 탓? 문자 확인해보니
▲사진=유명 클럽들이 28일 휴업을 결정하며 클럽 단골들에게 보낸 것으로 알려진 문자. 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쿠키뉴스] 정유진 인턴 기자 =서울 용산구 이태원과 강남 등 유명 클럽들이 할로윈을 낀 주말에 휴업하기로 한 배경에는 지자체의 집합금지 행정명령(집합금지명령)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확인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집합금지명령으로 인해 오는 31일 할로윈 데이에 강남·이태원·홍대 일대 전 클럽이 영업을 못 한다는 문자 메시지 캡쳐 화면이 퍼졌다. 클럽에 자주 방문한 손님들이 받은 문자로 알려졌다.

문자에는 수요일과 목요일 사이 공문이 전달 예정이라는 구체적인 정황도 명시됐다. 또 “이번 집합금지명령 시행 후 사회적 거리두기 1m, 내부 인원 제한 등 (규제를) 담합 후 풀어주기로 정리됐다”면서 “구청과 정리된 내용”이라고 적었다.

그러나 서울시와 용산구청, 마포구청은 전체 유흥업소를 대상으로 한 집합금지 명령은 없었다고 밝혔다. 클럽의 ‘할로윈 휴업’은 자발적인 조치였다는 설명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주에 대대적으로 이태원·강남·홍대 일대를 점검했을 때 (일부 클럽에서) 최대 입장인원을 초과해 적발됐다”며 “(방역 수칙 점검에) 부담을 느껴 자발적을 쉬겠다는 취지인 것 같다”고 밝혔다. 

또 이번 주말 휴업 이후 클럽에서 거리두기 제한을 완화해주겠다는 내용도 사실무근이라고 못 박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방역수칙 자체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 내려오는 것인데 구청에서 방역 지침을 바꿔주겠다고 할 수 없다”며 “지금 중대본에서 고위험시설을 관리하고 있는데, (구청에서) 1m 거리두기 완화 등을 해준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용산구청 관계자도 “처음 듣는 이야기”라며 “불가능하다”라고 잘라 말했다.

[팩트체크] 클럽 할로윈 휴업은 임시집합금지 명령 탓? 문자 확인해보니
▲지난 5월 확진자가 다녀간 서울 용산구 한 클럽 입구에 집합금지명령서가 붙어있다. 박효상 기자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중앙회)는 먼저 서울시 측에 할로윈 연휴 영업을 쉬는 것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최원봉 중앙회 총무국장 “유흥주점은 법규를 잘 준수한다는 의미에서 자발적으로 나섰다”면서 “중앙회에서 관리하는 13개의 유흥주점 업주들이 (전체 휴업 여부를) 논의 중에 있다”라고 밝혔다. 중앙회에 소속된 유흥주점은 서초와 강남, 이태원에 위치한다. 여기에 일반음식점으로 등록된 홍대와 광진구 일대의 감성주점은 빠졌다.

중앙회측 역시 문자에서 언급된 할로윈 휴업 이후 방역 조치 완화에 대해 서울시와 논의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최 국장은 “할로윈데이를 맞이해 정부나 지자체에서 방역에 매우 신경을 쓰고 있다”며 “(유흥주점은) 방역을 철저히 하고 거리두기를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태원과 강남 일대의 일부 유명 클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이유로 이날부터 내달 3일까지 영업하지 않겠다고 공지했다. 서울시도 이날 할로윈 전날과 당일 클럽·감성주점·콜라텍 영업을 쉬도록 대표자들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방역 당국은 할로윈 데이를 계기로 코로나19 재확산의 우려가 있다며 모임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지자체, 경찰청으로 구성된 점검반은 오는 31일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3시까지 전국 주요 지역 유흥시설을 대상으로 핵심 방역수칙을 점검할 계획이다. ▲시설면적 4㎡당 1명으로 제한 ▲테이블 간에도 1m 이상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어긴 업소에 대해서 즉시 집합금지나 고발 조처를 한다는 방침이다. 

ujiniej@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