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순 체포동의여부 표결, 국민의힘 빠진다

민주당 결정 지켜보겠다는 취지… 정 의원 호소서한 효과 발휘할까도 ‘주목’

기사승인 2020-10-29 10:57:43
- + 인쇄
정정순 체포동의여부 표결, 국민의힘 빠진다
정정순 의원이 28일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에 참석하고자 본회의장에 출석한 가운데 체포동의안이 상정됐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오준엽 기자 = 28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정정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에 제1야당이자 국회의석 300석 중 103석을 차지한 ‘국민의힘’ 소속 대다수 의원이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9일 원내대표단 회의를 마친 후 “본회의는 의원 각자에게 참여 여부를 맡기기로 했다”며 “민주당 소속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 건이니 민주당이 결정하는게 맞다고 보고 있다”고 결정사항을 전했다. 

어차피 민주당 의원들의 결정에 따라 통과여부가 결정되는 만큼 들러리 서지 않겠다는 취지와 함께 무기명 투표인 만큼 온전히 민주당의 결정에 결과를 맡겨 어떤 결과가 나올지 지켜보겠다는 무언의 압박을 가하려는 의도도 있어 보인다.

한편 정 의원은 현재 4·15 총선 당시 회계부정 의혹을 받아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개인정보보호법 등의 위반혐의로 검찰의 소환조사통보를 받았지만 이를 거부했다. 이에 청주지방검찰청은 지난 9월 28일 체포영장이 청구했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여 5일 체포동의안을 국회에 제출됐다.

이에 민주당 지도부는 체포동의안 처리에 앞서 정 의원의 자진출두를 거듭 촉구했지만, 정 의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오히려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상정되자 자당 소속 의원들에게 서한을 보내 검찰의 수사방식에 동의할 수 없다며 부당함을 호소한 것으로 전해진다.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