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위, 靑 7인 ‘불출석’에 내달 4일로 국감 연기… 野 “서훈 없이 안해”

기사승인 2020-10-29 11:10:24
- + 인쇄
국회 운영위, 靑 7인 ‘불출석’에 내달 4일로 국감 연기… 野 “서훈 없이 안해”
▲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최재성 정무수석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국감 연기 소식을 알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29일로 예정됐던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 일정이 국민의힘의 반발 끝에 다음달 4일로 연기됐다. 

운영위 야당 간사인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정감사가 다음주 수요일로 연기됐다”며 “조건은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출석”이라고 전했다.

앞서 김종호 청와대 민정수석과 서훈 국가안보실장, 유연상 대통령경호처장, 지상은 경호본부장, 노규덕 평화기획비서관, 이성열 국가위기관리센터장, 박철민 외교정책비서관 등 7명은 운영위 국정감사 하루 전날인 28일 오후 7시께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북한군의 공무원 피살 사건 등으로 집중 질의가 예상되던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불출석 사유로 최근 미국 출장을 이유로 들었다. 방역당국으로부터 대면접촉을 피하라는 지침을 받았다는 것. 김종호 민정수석은 비서실장·정무수석이 국회에 출석하는 만큼 청와대를 지켜야 한다는 이유를 댔다.

전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수색했다가 형평성 논란에 휩싸인 대통령 경호처 책임자들도 업무적 특성을 들며 불출석 의사를 밝혔다. 유연상 경호처장은 “요인 경호와 24시간 특정지역 경호·경비 총괄 지휘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야당은 이에 반발해 ‘고발 검토’, ‘보이콧’ 등 국감 참석 여부를 고민했다. 결국 여야 원내지도부는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하고 국감 일정을 연기하는 것에 합의했다.

이와 관련,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청와대 국감은 안보실 인원이 불참한 가운데 진행해선 의미가 없다”며 “내일부로 서훈 안보실장을 비롯한 방미단의 격리가 끝나니까 다음주 수요일(4일) 오전 11시에 서 실장 참여 하에 국감을 진행하기로 (민주당과) 합의했다”고 밝혔다.

서 실장이 반드시 참석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청와대의 주요 임무가 안보 정책인데 안보실장이 빠지면 국감이 무슨 의미인가”라며 “헌법상 대통령의 책무는 국가 보위이며 안보다. 안보실 인력이 빠지면 국감은 의미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hyeonzi@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