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코로나 시대 교육혁신 방향 모색

‘2020 계명 교육혁신성과 포럼’ 개최

입력 2020-10-30 16:09:52
- + 인쇄
계명대, 코로나 시대 교육혁신 방향 모색
▲ 계명대가 코로나19 시대 대학의 교육혁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2020 계명교육혁신성과 포럼을 언택트 방식으로 개최했다. 계명대 제공

[대구=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계명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 대학의 교육혁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2020 계명 교육혁신성과 포럼’을 개최했다.

지난 29일 오후 계명대 성서캠퍼스 바우어관 신관 3층 덕영실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지속가능한 교육혁신 방향을 찾아서’를 주제로 실시간 이원 중계로 진행됐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이전에 추진됐던 교육혁신 방향을 돌아보고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지속가능한 교육혁신 방향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신일희 계명대 총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참가 대학의 대학혁신 전략과 혁신 사례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신일희 계명대 총장은 “급격한 인구 감소 속에서도 생존의 길을 모색하고, 새로운 산업에서 요구되는 기능형 인재 육성에 부응하면서도 윤리적 교육의 균형을 추구해야 하며, 급격히 확대된 온라인 교육 환경 속에서도 학생들에게 관계 형성과 사회적 협력을 가르쳐야 하는 세 가지 어려운 도전에 직면에 있다”며 “이번 포럼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한 대학교육 혁신의 방향을 찾기 위해 서로 소통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조 강연은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교육체제의 전환과 과제’를 주제로 진행했다. 

성 원장은 시대전환기 교육환경 변화를 조망한 후 국가책임 공유 성장형 포용교육 체제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하면서 “미래를 대비한 수동적인 교육이 아니라 미래를 창조하는 교육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필환 계명대 교무부총장이 ‘포스트 코로나시대 고등교육 변화와 혁신지원’ ▲강경란 아주대 대학교육혁신원장이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아주대학교 대학혁신전략’을 발표했다. 

교수학습에 대한 내용으로는 양근우 계명대 기획부처장이 ‘계명대학교 비대면 원격수업 운영사례’, 성과관리에 대한 내용으로는 정진화 계명대 교육성과관리센터장이 ‘계명대학교 성과관리 혁신 사례와 향후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이후 참석자들의 질의응답과 자유토론을 통해 코로나19 시대 이후 대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혁신 과제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tasigi7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