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경북·대구 품격을 봤다”..코로나 방역 성공 격려

입력 2020-10-30 20:42:03
- + 인쇄
정 총리, “경북·대구 품격을 봤다”..코로나 방역 성공 격려
▲이철우 경북지사(왼쪽)와 정세균 총리(오른쪽)가 인사를 나누고 있다.(경북도 제공)

[쿠키뉴스] 노재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30일 ‘민생·경제투어’ 첫 방문지로 경북을 찾아 "모범적으로 코로나 방역을 성공시킨 대구·경북의 성과는 한마음으로 애민정신을 발휘했기 때문”이라며 “경북과 대구의 품격을 보았다”고 격찬했다. 

이날 아침 일찍 경북도청을 방문한 정 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경북지역 시장·군수들에게 “요즘 경북지역이 개발지연과 소외되는 측면이 있다”고 평가한 후 “면적이 가장 넓은 경북에서 국가경쟁력의 원천이 나올 수 있도록 중앙과 지방이 협력해 도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자”고 당부한 후 이와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 백신과 . 치료제가 곧 나올 것으로 안다. 이제 터널의 끝이 보이기 시작한 것”이라며 “마지막까지 철저히 방역에 집중해 방역과 경제가 균형을 이루는 모범적인 모습을 세계에 보여주자”고 덧붙였다.

정 총리가 ‘민생․경제투어’ 첫 방문지로 경북을 방문한 것은 지난 봄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에 처했을 당시 한 달 동안 대구에 상주하며 현장을 진두지휘했던 경험과 19대부터 20대까지 국회에서 의정활동을 함께했던 이철우 지사와의 각별한 인연이 배경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는 중대본 회의에 앞서 이철우 경북지사로부터 지방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듣고 중앙과 지방의 상생발전 방안에 대해 의논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도청신도시 연계 SOC 예타면제, 영주댐 운영 조기 정상화,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 건설, 중앙선 안동~영천구간 복선화, 문경~김천 내륙철도 건설,  등 지역현안을 건의하고 중앙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어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정 총리는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정부도 백신개발에 총력지원하고 있다”면서 “백신개발 현장을 살펴보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위해 오늘 경북을 방문한 것”이라고 방문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젊은이들은 가급적 핼러윈 모임을 자제하고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한 후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핼러윈데이가 대규모 확산의 발원지가 되지 않도록 방역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 지사는 “지난 2~3월 대구·경북에 코로나 확산시 총리와 중앙정부의 지원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었다”며 중앙정부의 지원에 감사를 표했다.

이어 “경북지역 코로나 사망자 비율이 타 지역보다 월등히 높은 이유는 경북에 상급병원이 없어 중증환자를 타 시도로 이송 치료하느라 치료시기를 놓친 경우가 많았다”며 “반드시 경북에 상급의료기관이 지정돼 이런 일들이 재발되지 않도록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정 총리, “경북·대구 품격을 봤다”..코로나 방역 성공 격려
▲정세균 총리(가운데)와 이철우 지사(왼쪽)가 임청각을 둘러보고 있다.(경북도 제공)

회의를 마친 정 총리는 한국생명과학고(옛 안동농고)로 이동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도전하는 자에게 미래가 있다’는 주제로 특강을 가진 후 우리나라 독립운동의 상징인 임청각을 찾았다. 

정 총리는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추진 중인 임청각 복원사업의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석주 이상룡 선생의 후손들과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앞으로 임청각 복원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독립운동의 역사문화 가치 회복에 경북이 앞장설 것”이라면서 “임청각 역사문화공유관 건립에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오후 일정으로 안동 구름에리조트에서 열린 ‘제7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개막식에 참석해 “문화다양성 시대에 필요한 사회적 가치는 정신문화의 수도 안동에 답이 있다”며 안동의 선비정신에 뿌리를 둔 소통과 공존을 강조했다.  

‘문화 다양성시대 사회적 가치’를 주제로 진행된  이날 인문가치포럼에는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기조강연자로 나서 눈길을 끌었다.

정 총리는 계속해서 경북바이오산업단지의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와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공장을 잇따라 방문해 백신개발 현황을 보고 받은 후 생산장비와 시설을 둘러보면서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공장은 자체 기술로 코로나 백신개발을 마치고 임상시험을 앞두고 있다. 

정 총리, “경북·대구 품격을 봤다”..코로나 방역 성공 격려
▲이철우 지사(오른쪽)가 30일 경북도청을 방문한 정세균 총리(왼쪽)에게 지역의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있다.(경북도 제공) 

njh2000v@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